일본 엔화 환율 추정 현재 상황과 장래 추세
경제 메모 엔화 가치가 영구적으로 내려가고 있었는데 일본 여행을 싼 값에 갈 수 있는 것 빼고는 모든 분야에서 우리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원화에 대한 일본 엔화의 가치가 8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는데, 6월 현재 원 엔 환율이 100엔당 900원을 살짝 넘어 2015년 6월 이후에 엔화 가치가 가장 낮은 상황입니다. 지난 4월 말까지만 해도 100엔당 1천 원 안팎을 왔다. 갔다. 했었는데 두 달 만에 100원가량 떨어진 것입니다.
엔화 투자, 지금 괜찮을까?
지금 엔화에 투자하면 괜찮을까? 저점이라서 투자 부담이 적은 건 사실이지만 지금 엔화가 싸다고 해서 무요건 엔화를 사는 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에서는 지금 단기적으로 엔화가 싼 건 맞지만 환율은 항상 상대적인 비율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특히 5월 이후에 국내 외환시장에서 보이런 엔화 약세는 비교적 원화가 강세를 보이기 때문 생긴 일우울한 현상일 수 있고, 환율은 언제든 다시 방향을 틀 수 있는 변수이므로 결국 엔저 투자는 투자자의 몫이라고 해야겠다.
일본 엔화 환율 하락의 원인
일본 엔화 환율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미국 달러의 강세와 일본은행의 저이자율 정책입니다. 1 미국 달러의 강세 미국은 COVID-19 팬데믹 이후에도 게임 회복이 빠르고 물가상승 압력이 커지면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미국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반면, 일본은 저성장과 저인플레이션에 시달리면서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않고 제로금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엔화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었습니다. 2 일본은행의 저이자율 방침 일본은행은 2016년부터 음의 기준금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게임 부양을 위해 금융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통화 가치를 낮춰 수출상승 경쟁력을 높이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정책은 엔화 가치관의 하락을 촉진하고, 원유와 원원료 등의 소득 소득 비용을 증가시키는 부작용을 낳았습니다.
달러 지수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는 달러지수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달러지수라고 해서 달러의 절대적 가치를 측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세상 모든 화폐는 절대적 가치라는 것은 없습니다. 애초에 화폐에 내재된 가치라는 것은 없으니까요. 화폐는 그저 교체 수단으로서의 종이일 뿐입니다. 그런데 이런 화폐의 원칙은 항상 상대적 교체 가치로 생각해야 되는 것이기에 다른 것들과의 비교는 필수적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지속적으로 다른 화폐들과 비교하면서 환율을 생각해보는 연습을 해야만 되는 것같습니다. 그런 흐름에서 달러지수게다가 어떤 까다로운 식으로 지수를 계산하더라도, 결국에는 엔화, 유로화를 포함한 다른 화폐와 비교를 하는 것입니다.
엔저 현상의 원인
엔화가 싸지는 엔저 현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일단 가장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게 일본 중앙은행의 완화적 통화 방침 때문입니다. 최신 주춤하긴 했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다소 국가에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파르게 기준금리를 올렸지만 지난주 금요일 일본 중앙은행은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일본의 기준금리는 0.1인데 이를 유지하고 10년물 국채금리도 0 수준의 제로 금리를 지속하는 것으로, 실질적으로는 마이너스 금리를 지속하는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나라 안팎의 경제와 채권시장 불확실성이 극도로 크다는 사정을 들고 있지만 전문가들에서는 요즘에 일본이 오랜만에 30년 장기 불황을 탈출할 기회를 얻었고 이걸 놓치지 않기 돕기 위하여 엔저를 활용해야만 되는 시각이 많습니다..
엔저가 일본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엔저가 예전처럼 일본 경제안 축복만은 아닐 것으로 전망도 있습니다. 수출상승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긴 하겠지만 과거에 반면 그렇게 큰 효과는 없을 거라는 분석인데, 1990년대 엔저가 왔을 때 일본 TV와 자동차 판매가 확 늘었지만, 이후로는 일본 기업들이 생산성 시설을 다소 해외로 옮겼다. 또 동일본 대지진 이후에 원전 가동을 전면 중단하면서 화력발전 비율이 굉장히 높아지고 에너지 자급률이 하락한 상황으로, 미흡한 에너지를 외국에서 사 와야 되는데 엔화 가치가 떨어지면 소득 소득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 결국은 엔저로 인한 수출상승 이익을 원원료 가격 상승으로 상쇄해야만 되는 분석이 있습니다.
일본은 2020년 기준 GDP 대비 내수 시장 비율이 60가 넘고, 수출상승 비중이 37.5로 내수 시장이 큰 대신에 수출상승 비중이 72.3에 달하는 우리나라만큼 크지는 않습니다.
항상 묻는 질문
엔화 투자, 지금
지금 엔화에 투자하면 괜찮을까? 저점이라서 투자 부담이 적은 건 사실이지만 지금 엔화가 싸다고 해서 무요건 엔화를 사는 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엔화 환율 하락의
일본 엔화 환율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미국 달러의 강세와 일본은행의 저이자율 정책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달러 지수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는 달러지수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