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미션오일 역할 교환주기에 대하여
자동차 미션오일은 차량의 변속기를 윤활하고 열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변속기는 차량의 속력을 조절하는 필요한 부품 중 하나로, 미션오일은 변속기 내부에 있는 부품들 간의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보호하여 차량의 성능을 유지하고 지속해서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션오일 교환 주기는 차종, 주행 거리, 운전 환경 등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차량 제조사에서는 무교환이라고 적혀있지만 우리나라는 미국처럼 넓고 평평한 도로가 아닌 오르막과 내리막과 자주 가다.
반복하는 주행인 가혹한 주행 환경 이기 때문에 미션오일 교환을 제때에 하지 않으면 미션오일 내부에 노폐물이 축적되어 부품의 마찰이 증가하고, 변속기의 성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차량의 주행 성능이 하락하고, 수리비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미션오일 교환은 아주 중요합니다.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는 차량 내부로 들어오는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시간이 지나면서 먼지와 세균 등으로 오염되고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의 교체주기는 운전 습관과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10,000km15,000km에 한 번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혹한 운전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그보다. 더 자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가혹한 운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컨 필터의 상태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대부분의 차량에서 Glove Box 뒤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꺼내서 색깔이나 냄새를 보시면 됩니다. 색깔이 검거나 냄새가 나면 에어컨 필터가 오염되었다는 뜻이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오일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유압을 통해 마찰력을 발생시켜 차량을 제동 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액은 시간이 지나면서 습기를 흡수하고 산화되어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액의 교체주기는 운전 습관과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100,000km나 10년에 한 번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혹한 운전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40,000km마다.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가혹한 운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레이크액의 상태는 브레이크액 탱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액 탱크는 엔진룸에 있는데,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안의 액체의 양과 색깔을 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액 탱크에는 최소선과 최대선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 사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DCT미션 단점
가장 큰 단점은 아무래도 내구성 문제인데요, 현대자동차에서도 일부 모델에만 해당되는 만큼 아직까지는 대중화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차량마다. 편차가 크고 특히나 고성능 모델일수록 고장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부품값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수리비 부담도 큰 편이고 연비면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배기량이라도 습식 7단 DCT벨로스터 N와 건식 8단 DCT스팅어 마이스터의 공인 연비 차이가 약 10 이상 차이가 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엔 복합 차량처럼 모터구동엔진구동의 조합으로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방법 등 여러가지 시도들을 하고 있기에 앞으로는 개선될 여지가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은 브레이크 디스크와 드럼에 마찰력을 가해 차량을 제동 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은 시간이 지나면서 마모되고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의 교체주기는 운전 습관과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브레이크 패드는 40,000km200,000km에 한 번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혹한 운전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그보다.
더 자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가혹한 운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의 상태는 브레이크 표시등이나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표시등은 계기판에 있는데, 시동을 켜면 잠시 켜졌다가 꺼지면 정상입니다. 만약 시동을 켜도 계속 켜져 있거나 운행 중에 켜지면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연료필터는 연료에 섞인 불순물을 걸러내어 엔진에 깨끗한 연료를 제공되는 역할을 합니다. 연료필터는 시간이 지나면서 오염되고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연료필터의 교체주기는 운전 습관과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40,000km60,000km에 한 번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혹한 운전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그보다. 더 자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가혹한 운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료필터의 상태는 연료 표시등이나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료 표시등은 계기판에 있는데, 시동을 켜면 잠시 켜졌다가 꺼지면 정상입니다. 만약 시동을 켜도 계속 켜져있거나 운행 중에 켜지면 연료필터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는 차량 내부로 들어오는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오일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유압을 통해 마찰력을 발생시켜 차량을 제동 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CT미션 단점
가장 큰 단점은 아무래도 내구성 문제인데요, 현대자동차에서도 일부 모델에만 해당되는 만큼 아직까지는 대중화되지 않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