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도 연말정산 전세대출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조건
조금있다면야 2023 연말정산 기간입니다누군가에게는 기쁜 13월의 월급이 되기도 하지만,누군가에게는 돈을 내야하기도 합니다. 2023 연말정산에 관하여 알아보고작년과 무엇이 달라졌는지 내용을 같이 살펴볼까요? 이번에는 연말정산 개념과 소득공제만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세액공제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연말정산은 1년간의 총 근로소득에 대한 납부세액을 확정하는 것입니다근로자가 한해 동안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산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신용체크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연 수입 수입 수입 수입 25가 기준입니다1년간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연 소득의 25를 초과해야 실시하다 예를 들어, 연봉이 8,000만원이면 25는 2,000만원입니다. 2,000만원부터 신용체크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특이사항으로, 2022년 하반기 대중대중대중교통 요금은 공제율 80가 적용됩니다. 2023년부터는 원래 공제율인 40로 되돌아갑니다. 또한, 2022년 신용카드는 추가 20 소득공제가 됩니다.
2022년 신용신용카드 사용금액이 2021년보다. 5 넘게 늘면 초과분에 관하여 추가로 2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자입금의 금융대출기관은행에서 차입한 자금
공제가 가능한 바로 그 “전세대출”은 금융기관에서 계약서 입주일과 주민등록 전입일 중 즉각적인 날 전후 3개월이내받은 대출으로 대출금이 금융기관에서 임대인계좌로 직접적으로 입금되어야 합니다. 전세자금으로 사용할 목적이었다고 하더라도 마이너스통장이나 일반신용대출그 밖에도 소득공제 대상이아니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융기관이 아닌 회사에서 직원복지차원에서 해주는 전세 계약 계약 대출도 공제대상이 아닙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공제
주택 임차를 목적으로 대출전세자금대출, 월세 보증금들을 받은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 – 2022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 1세대당 85제곱미터 이하인 주택(수도권 제외 지역은 100제곱미터)에 해당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 근로자 연수입 수입 수입 수입 관계 없다 주택임차돈 차입금 조건 [대출기관으로부터 차입한 경우] – 임대차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즉각적인 날로부터 전후 3개월 이내에 차입한 돈 – 차입금이 대출기관에서 임대인의 계좌로 직접적으로 입금될 것 (전세, 월세 보증금들을 위해 차입한 자금) [일반 거주자로부터 차입한 경우] – 거주자가 대부업 이와 같이 것들을 경여하지 않아야함 – 총 임돈 5,000만원 이하 – 임대차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즉각적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에 차입한 돈 –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한 이자율보다.전세대출 소득공제조건 국민주택 규모주택이어야합니다.
전용면적85제곱미터주택 이하 혹은 주거용오피스텔이어야 국민주택이어야 전세대출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국민주택규모를 판단하는 전용면적85제곱미터를 평수로 환산하면 25.7평정도인데요.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아파트는 전용넓이가 아닌 공급면적입니다. 공급면작은 전용면적과 현관,계단,엘레베이터 등의 주거공용면적을 포함한 개념입니다. (공급면적=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 그래서 일반적으로 전용면적85제곱미터라 하면, 공급면적으로는32~34평정도에 해당합니다.
분명한 판단을 위해서는 공급영역 혹은 분양넓이가 아닌 전용면적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대출기관으로부터 차입한 경우
1 임대 거래 계약증서의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즉각적인 날로부터 전후 3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일 것 임대 거래 거래를 연장갱신하면서 차입하는 경우에는 임대차계약 연장일갱신일부터 전후 3개월 이내 차입한 자금을 포함합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를 받고 있던 사람이 다른 주택으로 이주하는 경우에는 이주하기 전 주택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즉각적인 날부터 전후 3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을 포함합니다.
원리금 상환액1000만원공제금액400만원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금액과 주택마련예금 공제금액의 합계액을 연400만원 한도로 공제.세법개정으로 전세대출소득공제한도가 2022년부터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원금과 이자를 1000만원 상환하면 40인 400만원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400만원한도는 청약예금 소득공제와 합쳐도 한도적용을 해서, 청약저축을 공제한도인 240만원 납입하면 240만원의 40인 96만원이 소득공제되고, 전세대출은 760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해서 760만원 상환하면 304만원이 소득공제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액까지 있다면, 이 세가지 공제금액을 모두 합해서 장기주택저장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한도로 공제됩니다.
다가구주택이 있는 경우?
다가구주택은 원리적으로 단독주택으로 보아서 국민주택규모를 판단합니다. 다가구주택이 구분등기된 경우라면 각각을 1개의 주택으로 보아서 가구당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적용시의 주택수를 판단합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주택임차자입금의 금융대출기관은행에서 차입한
공제가 가능한 바로 그 “전세대출”은 금융기관에서 계약서 입주일과 주민등록 전입일 중 즉각적인 날 전후 3개월이내받은 대출으로 대출금이 금융기관에서 임대인계좌로 직접적으로 입금되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주택 임차를 목적으로 대출전세자금대출, 월세 보증금들을 받은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전세대출 소득공제조건 국민주택
전용면적85제곱미터주택 이하 혹은 주거용오피스텔이어야 국민주택이어야 전세대출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