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군 경례구호 모음 군대(육군 해군 해병대 공군) 경찰 소방대원 공무원

대한민국 국군 경례구호 모음 군대(육군 해군 해병대 공군) 경찰 소방대원 공무원

유임 인천청장 김희중 인천경찰청장 김희중 경찰대학장 김수환 김광호 서울청장 유임 26일 경찰청은 김수환 경찰청 정보국장을 경찰대학장으로, 김희중 행정안모두 경찰국장을 인천경찰청장으로 임명하는 인사를 발표했습니다. 치안정감은 경찰의 고위직으로, 국가수사본부장, 경찰청 차장, 서울부산경기남부인천경찰청장, 경찰대학장 등 7개 자리가 속합니다. 국가수사본부장은 현직, 경찰청 차장은 조지호가 유임되며, 서울지방경찰청장은 김광호가 유임됐고, 부산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은 아직 임명되지 않았습니다.

김수환 경찰대학장은 경남 밀양 출신으로 경찰 대학 9기 출신으로 경찰 경력을 쌓아왔어요. 김희중 인천경찰청장은 전남 구례 출신으로 경찰간부후보생 41기 출신으로 경찰 경력이 풍부합니다. 조지호 경찰청 차장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그대로 유임되었습니다.


전환대체복무
전환대체복무

전환대체복무

안전 철도 사회복무요원, 야전수송교육대, 의무소방대. 소방대원 교육생들에 한해 소방학교 내에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해양경찰청 의무경찰은 다소 특정 경례구호를 사용하는데, 같은 근무지 직원에게는 수고하십니다. 선임에게는 충성 OOO기 입니다, 다른 근무지 직원선임에게는 충성을 사용합니다.

별의 별 부대 출신들이 다. 몰려드는 예비군 훈련 때는 입소식 등에서 예행훈련 때 미리 경례시 구호는 으로 통일합니다라는 말을 하지만 각자 자기 부대 있을 적 구호로 경례를 하고 뭔가 알 수 없는 소리가 연병장에 쩌렁쩌렁 울리게 됩니다.

그래도 대표 예비군 1명은 해당 예비군 부대의 구호를 외쳐야 하는데 한번은 자기 부대 구호를 고집하는 경우가 있어서 퇴소당한 사례가 있습니다. 뭐 해,공군,해병대는 죄다. 필승으로 통일이니 이론시험 없긴 하지만. 이는 동원예비군에서만 해당되며 직장,학생예비군과 같은 출퇴근식 훈련에서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비간부직급83
비간부직급83

비간부직급83

경사, 경장, 순경인원비율을 보시면 비간부가 전체 86.3에 달하고, 경찰서장급인 총경 396명을 포함한 간부는 13.7에 불과합니다. 경무관 이상은 군으로 따지면 장군에 해당됩니다.

경찰청장⬇️치안총감지방경찰청장⬇️치안정감·치안감 혹은 경무관경찰서장⬇️경무관, 총경 혹은 경정

경찰청장은 경찰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행정안전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경찰청장은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며, 국회의 임명동의안 표결은 하지 않습니다.

국회에서의 청문회 기간은 3일 이내로 제한되며, 행정안전부는 청문회 종료 후 3일 이내에 국회의장에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제출 국회 본회의 보고 국회의장, 대통령에게 경과보고서 송부 행정안전부장관현 안전행정부장관의 제청 등을 거쳐 대통령 최종 임명에 이르게 됩니다.

소방학교 내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혹은 시간이 지나 서로 익숙해지면, 경례구호없이 간단하게 거수경례하거나 민간인처럼 인사하는 듯. 실무에서 거수경례를 하는 그나마 자주보이는 경우는 순직 소방관이 발생했을 때 빈소와 영결식장에서 경례를 할 때입니다. 고인에 관련해서 경례구호없이 경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나 이는 군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장례식장에서는 고인과의 관계에 따라 거수경례를 할 때도 있고, 민간인들처럼 목례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부대의 경례구호는 필승 혹은 선진 입니다. 경례하는 법을 1호지간과 2호지간으로 구분하는데, 통상 상호 경례는 1호지간, 사열이나 신고, 공식 행사 때의 경례 시에는 2호지간으로 합니다. 단, 교육사 기본군사훈련단에서 훈련병들에게는 정지 상태에서의 2호지간 경례만 교육하며 통상 상호 경례도 2호지간으로 합니다. 이후 특기학교 내에서 1호지간 경례와 보행중 경례에 대하여 교육합니다. 공군을 주제로 만든 영화 빨갛게 물든 마후라에서는 상호간에 경례를 할 때 구호를 외치지 않습니다.

이 시기에는 공군에 경례구호가 없었거나, 배경이 전시 상황이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1호지간필승 통상 상호 경례. 필승을 짦게 이어부르며 필에서 손을 올린 뒤 승을 외친다. 보통 승자에 악센트가 들어갑니다. 2호지간필승 사열이나 신고, 공식 행사 등에서의 경례 시. 필승을 끊어 부르며, 차려 자세에서 필을 외친 뒤 승에서 손을 올립니다.

인천경찰청장 김희중경찰대학장 김수환김광호 서울청장 유임

김희중 행정안모두 경찰국장과 김수환 경찰청 공공안녕정보국장이 각각 인천경찰청장과 경찰대학장에 내정됐습니다. 경찰청은 26일 이 같은 내용의 고위직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두 인원은 앞서 지난달 27일 경찰 서열 2위 계급인 치안정감으로 승진했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유임됐습니다. 전남 구례 출신인 김희중 내정자는 동국대 경찰행정학과·관동대 공안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간부후보 41기로 경찰에 입직했다.

이어 강원 홍천동해춘천경찰서장과 강원경찰청 형사과장자치경찰부장 등을 지냈다. 김 내정자는 현 정부 출범 후 약진하는 강원라인 대표 주자로 꼽힌다. 경남 밀양 출신인 김수환 내정자는 밀양고와 경찰대를 졸업하고 1993년 경찰에 입문했다.

자주 묻는 질문

전환대체복무

안전 철도 사회복무요원, 야전수송교육대, 의무소방대.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간부직급83

경사 경장, 순경인원비율을 보시면 비간부가 전체 86.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부대의 경례구호는 필승 혹은 선진 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