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배당일과 배당금, 배당률, 배당 요구사항 총정리
1 종목명 삼성 2 연관 테마 반도체, 갤럭시, 가전 3 액면가 500원 4 시가총액 369조 5,295억 원 5 유통주식수 4,490,392,237 69.4 6 대주주 지분율 20.8 삼성생명보험 외 16인 7 외국인 지분율 49.81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세계적인 전자기업입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연결망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상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 보통주와 우선주
삼성전자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보통주와 우선주가 어떤 것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잠시 설명을 드릴게요. 일반적으로 저희가 주식이다, 라고 말하면 보통주입니다. 저희가 행사하지는 않지만 저희가 가진 주식에는 의결권이라는게 붙어있어요. 주주총회에 참석해서 저희가 보유한 주식 수만큼의 의결권을 행사할 권리를 갖고 있다는 거입니다. 주식을 아주 많이 갖고 있으면 회사의 운영 방식에 대해서도 큰 목소리를 낼 수가 있겠죠. 드라마에서 보시면 서로 지분을 많이 갖기 위해 암투하는 재벌가 형제들이 나오잖아요? 회사의 운영에 더 큰 입김을 가하기 위해서랍니다.
여기에서 의결권만 빼면 우선주가 됩니다.
수급 분석 C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2 공매도 누적 수급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위에 차트 분석에서 언급했듯이 언론을 이용한 메이저 세력들의 무지막지한 세일즈로 개인 투자자들에게 한번 고점에서 물량을 넘기자 그 뒤부터는 세일즈 없이도 무려 수십조에 달하는 금액을 알아서 직접 자율적으로 물타기에 이용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모습입니다. 그 덕에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은 안전하게 EXIT 하며 수익을 즐기고 있으며 공매도와 파생시장선물, 옵션에서 숏 포지션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천문예적으로 거두고 있는 모습입니다.
삼성전자의 주가 하락은 코스피 지수의 하락과 직결되기 때문에 삼성전자에서의 현물 및 공매도 물량을 통해 주가를 찍어 누르고 코스피 지수 파생시장에서 이미 확보된 숏풋 포지션으로 수백, 수천 배의 이익을 거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액면가가 큰 기업과 액면가가 작은 기업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
대부분 기업이 법인 기업으로 설립될 때 주권 표면에 적히는 액면가는 대부분 5,000원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시장에 있는 기업들은 액면가가 500원, 100원인 다른 업체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희가 이해하는 삼성전자도 액면가가 100원인데요. 이는 액면분할을 통해 액면가를 낮췄기 때문입니다.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에 대한 내용은 이제부터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즉, 액면가가 낮으면 유동주식수가 많고 주식의 회전율이 많습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반대로 액면가가 높으면 액면가가 낮은 기업에 비해 주식의 회전율이 적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기업이 성장해서 주가가 비싸지면 투자자들 쉽게 투자를 하지 못하는데요. 그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추가를 낮추며 유동주식수를 늘리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액면분할입니다. 즉, 액면분할이란 액면을 줄이면서 발행 주식수를 늘리는 것을 말해요. 예를 들어 A 기업의 상장주식수가 100개 이고 액면가가 5,000원이며 주가가 50,000원이라 해봅시다. 여기에서 액면분할을 110으로 한다면 상장주식수는 1,000개, 액면가는 500원, 주가는 5,000원이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되면 주가가 내려갔으니 좀 더 적극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대부분 호재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액면분할이 호재라는 공식이 맞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Weak Point
1 이제 웬만한 호실적에도 끄떡없는 시장 2 IT 수요 둔화에 따른 피크 아웃 걱정 3 21년 4분기 이후 반도체 부문 ASP 하락 지속 4 코스피 지수 및 파생시장에 대한 과도한 영향력으로 주가 상승 제한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삼성 1차 목표가 68,000원 삼성 2차 목표가 76,000원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 폭락은 개인 투자자들에 대한 메이저 세력의 무지막지한 세일즈로 인한 후유증, IT 수요 둔화에 따른 피크아웃 우려, 메이저 세력의 코스피 파생시장에서의 천문학적인 수익을 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삼성 보통주와 우선주
삼성전자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보통주와 우선주가 어떤 것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잠시 설명을 드릴게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급 분석 C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2 공매도 누적 수급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위에 차트 분석에서 언급했듯이 언론을 이용한 메이저 세력들의 무지막지한 세일즈로 개인 투자자들에게 한번 고점에서 물량을 넘기자 그 뒤부터는 세일즈 없이도 무려 수십조에 달하는 금액을 알아서 직접 자율적으로 물타기에 이용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모습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액면가가 큰 기업과 액면가가 작은 기업은 무슨 차이가
대부분 기업이 법인 기업으로 설립될 때 주권 표면에 적히는 액면가는 대부분 5,000원이 일반적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