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이돌봄비 돌봄수당 지원금 30만원 조부모 돌봄 신청 방법
서울시에서는 맞벌이등 양육공백 가정을 대상으로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에게 월 30만 원의 서울형 아이돌봄비를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엄마아빠의 육아부다을 덜어주고, 최근 늘어난 조부모 돌봄의 가치를 인정하는 차원에서 이번 일을 마련했다고 하니 아래 사항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청 및 절차
9월 1일부터 종합포털 임신에서 육아까지 를 통해 프로그램을 공식적인 오픈합니다. 학부모 및 보호자는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가 끝나면 지역 구청에서 신청자의 자격을 검토하고 확인합니다.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하며, 익월부터 지원이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9월(1일~15일)에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9월에 대상자 확정, 10월부터 보육활동, 11월에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대가족 지원
서울형 육아지원사업의 매력은 포괄성에 있습니다. 그것은 보육에서 대가족 지원의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조부모나 4촌 이내4세대 이내의 친족이 월 40시간 이상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경우 아동 1인당 월 30만 원씩 최대 13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지원금은 부모 혹은 보호자의 계좌로 직접 입금될 수 있습니다.
사설 보육 서비스가 더 알맞은 가정을 위해 서울특별시가 도와드립니다.
선정된 민간 보육기관과 제휴하여 아동 1인당 월 30만 원 상당의 이용권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
조부모나 친인척이 아이를 돌볼 때, 1명당 월 30만 원월 40시간 돌봄의 지원금이 주어집니다. 아이가 2명일 경우엔 월 45만 원월 60시간 돌봄을, 아이가 3명일 경우는 월 60만 원월 80시간 돌봄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돌봄비는 부모나 조력자의 계좌로 직접 입금됩니다. 만약 친인척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가정이라면, 서울시와 협력하는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 기관맘시터, 돌봄플러스, 우리동네 돌봄 히어로에서 사용 가능한 이용권1명당 월 30만 원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급방식
서울형 아이돌봄비에 관한 분명한 지원필요조건 및 절차는 9월 오픈 예정인 출산에서 육아까지 몽땅 정보 만능키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부모 등 양육자가 몽땅 정보 만능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고 신청이 완료되면 각 자치구에서 자격확인을 거쳐 지원대상을 선정안내하며, 익월에 돌봄 활동이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9월(1~15일)에 서울형 아이돌봄비를 신청한 경우, 9월 중 lsquo;대상자 선정·알림rsquo;, 10월에 lsquo;돌봄 활동 수행rsquo;, 11월에 lsquo;돌봄비 지급rsquo; 순으로 진행되며 확인은 돌봄 활동시간 인증 QR코드(lsquo;몽땅 정보 만능키rsquo; 누리집에서 생성)를 통해 이뤄집니다.
돌봄시간 증명 방법
돌봄활동 시간의 인증은 QR코드를 통해 진행됩니다. 몽땅정보 만능키 웹사이트에서 QR코드를 생성하게 되는데요, 아이를 돌보기 시작할 때와 돌봄활동을 마칠 때 양육자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생성한 후, 조력자조부모님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시간을 기록합니다. 만약 조력자조부모님가 다른 도시에 거주하면서 아이를 돌보는 상황이라면, 돌봄활동의 사진을 높여서 증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정되는 돌봄을 도와주고 부정수급을 방지하기 위해 서울시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모니터링 팀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청 서류
정부 지원 아이 돌봄 서비스 결정서는 복지로에서 아이 돌봄 서비스시간제 신청 후 확인할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신청 및 절차
9월 1일부터 종합포털 임신에서 육아까지 를 통해 프로그램을 공식적인 오픈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가족 지원
서울형 육아지원사업의 매력은 포괄성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원 금액
조부모나 친인척이 아이를 돌볼 때, 1명당 월 30만 원월 40시간 돌봄의 지원금이 주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