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입원 생활비 지원 신청방법 걱정말고 쉬세요
일반 직장인들은 오랜 시간 입원 치료가 필요하면 병가를 사용해 회사지원과 함께 충분한 치료를 받고 복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직장인들과는 각양각색으로 일용직특고직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1인 소상공인은 치료를 위해 하루하루를 쓰기에 오늘 수입 걱정으로 충분한 치료를 받기 부담스러운데요, 서울시에서 이러한 오늘 수입 걱정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입원 및 국가 일반건강검진 기간 동안 지원금을 지원한다고 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서울시민, 국가건강보험 지역가입자, 근로사업소득자, 소득자산 등 기준이 충족한 일하는 서울시민으로 사업신청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
서울시 입원비 지원 자격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과 소득, 자산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자격 요건에는 서울시 거주자,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 근로소득자 혹은 사업소득자 등이 포함됩니다. 소득 및 자산 기준에는 중위소득 100 이하의 소득 합계와 3억 5천만 원 이하의 자산 합계가 포함됩니다. 아래부터 체계적인 지원 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시 거주자 입원, 입원연계 외래진료, 국가 일반건강검진 기간 동안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 검진은 암 검진을 제외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일반 건강검진을 의미합니다.
지원 제외 대상
치료 목적이 아닌 성형, 미용, 요양, 출산인 경우 용양병원 혹은 조산원은 제외입니다. 중복지원인 경우 서울형 기초보장, 국민기초생활보장, 실업급여, 긴급복지는 생계급여만 해당, 산재보험 수혜자 검진일공단 일반건강검진 , 퇴원일입원, 입원연계 외래진료부터 180일 이내 신청하면 됩니다. 2023년 1일 89,250원 , 연 최대 1,249,500원 지급 전년도인 2022년 대비 조금 높아졌습니다.
신청제외 대상
일부 대상은 신청에서 제외되니 신청 전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법인사업자 및 임대사업자 제외 입원 치료 목적이 아닌 미용, 성형, 출산, 요양 등 요양병원, 조산원은 제외 중복지원 제외 국민기초생활보장, 서울형 기초보장, 긴급복지국가형서울형는 생계급여만 해당, 실업급여, 산재보험 수혜자 경기가 까다로운 최근에 특히 개인사업자 등 오늘 수입이 필요한 분들에게 아픈 것도 사치가 되어 치료를 하는 시간조차 부담스러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치료비용 때문에 병원은 생각조차 하기 힘든 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에서 실시하는 서울형 입원생활비 지원으로 크게 사업에서 가져올 수 있는 수익을 충당할 수는 없지만, 단돈 몇 만원이 아쉬운 여건에서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지원기준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많은 분들께서 지원하셔서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원 대상
서울시 입원비 지원 자격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과 소득, 자산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제외 대상
치료 목적이 아닌 성형, 미용, 요양, 출산인 경우 용양병원 혹은 조산원은 제외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제외 대상
일부 대상은 신청에서 제외되니 신청 전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