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신규 제도 부모급여 소액생계비대출

2023년 새 제도 부모급여 소액생계비대출

2023년의 한 달이라는 시간이 벌써 휘리릭 지나가버리고 2월이 되었네요. 사실 집안의 모든 행사(?)가 연말 연초에 몰려 있어 매년 12월부터 두세 달쯤은 정신없이 보내곤 하는데요 이번에도 그런 식으로 바쁜 와중에 부모 여행도 계획하고 다녀오고 정말 정신이 없었는데 급작스럽게 유치원에서 보내준 문자에 신규의 정보를 접하고 오로지 어머! 하고 놀래서는 곧즉각적으로 또 검색과 공부에 들어간 뽀또맘이었습니다. 어린이집 보낼 때 양육수당을 보육료로 변경해서 어린이집 원비를 결제하는 것이라고 전해 드렸었죠? 이번엔 유치원에 가는 첫째가 있습니다.


imgCaption0
10. 보육료 전환이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10. 보육료 전환이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앞에서 말했던 양육 : 집에서 돌봄 (엄마가 바로 보거나, 시터를 쓰거나 등등) 보육 : 어린이집이나 어린이원 같은 기관에 보냄

이 기억나는가? 따라서 아래와 같다. 양육수당 : 집에서 돌보는 사람에게 지급보육료 : 어린이집 비용을 지급

양육수당과 보육료는 둘 중 하나만 주기 때문에 어린이집에 입소하게 되면 양육수당 -> 보육료로 전환해야 합니다. (복지로 온라인 사회 에서 하면 됨) 그런데 이게 전환 시기가 중요합니다.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평범한 맞벌이 첫째라면 국공립은 쉽지 않습니다.

다들 국공립 어린이집 발송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린이집 입소 경쟁이 치열한 곳이라면 그리고 평범한 맞벌이라면 (평범하다는 말이 어폐가 있을 수 있지만 다르게 표현할 말이 없어 쓴 것이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국공립 입소는 힘들수도 있습니다. 나는 맞벌이 이외에는 가점을 받을만한 특이사항이 없고, 첫째라서 다른 자녀가 없으면 다자녀, 다문화, 임산부 등등 가점이 있는 사람에게 밀리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집 대기는 3개밖에 못걸어 놓으니 괜한 희망을 갖는것 보다 차선책 3개 걸어놓는 것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9.3 3+3 부모 육아휴직제

부부가 맞벌이하는 경우 부부가 같이 휴가 활용 자녀가 생후 12개월 내 휴가 활용 시 첫 3개월에 관하여 육아 휴가 급여를 상향해 지급 만약 부모 중 한쪽이 먼저 육아휴직을 신청할 경우에는 일반 육아휴직급여 (기본 임금 80%, 최대 150만 원)를 지급받습니다. 이후 다른 한쪽도 함께 육아휴직을 신청하면 3+3 부모 휴직제가 적용되어 먼저 육아휴직을 신청한 부모의 급여를 소급하여 지급합니다.

신청 및 구체적인 서류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 호봉 입증 어플

매년 호봉을 검색하기가 번거로운 분들을 위해 빠르게 호봉을 수색하고 비교할 수 있는 어플에 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플명은 ”어린이집”으로 어린이집 호봉과 급여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직책별로 호봉 및 급여액은 얼마인지, 작년대비 몇 퍼센트가 올랐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해 매년 호봉을 알아내는 게 번거로운 어린이집 종사자분들은 설치해 두셨다가 필요할 때 즉각적으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0.5 친조건 농산물 꾸러미

지자체마다. 접수하는 일자가 다르니 사전에 알아 두셨다가 신청하십시오.20% 자부담해야 그런데 친환경이라 추천합니다.

11. 사기업 복지포인트와 자영업자나 프리랜서 출산 급여, 등

11.1 남편 회사에서 3자녀일 경우 포인트 주기도 합니다. 11.2 고용보험 미적용자에게 출산 급여를 지자체에서 지급하기도 합니다. 11.3 혹시 신협 조합원이시라면 출산 장려금을 지급합니다.

9.2 배우자 출산휴가

10일의 유급휴가 근로자가 10일 미만으로 배우자 출산휴가를 청구하더라도 10일을 부여해야 합니다. 출산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출산일로부터 90일 이내에 1회에 한하여 분할 사용할 있습니다. 정규직 근로자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근로자, 단시간 근로자에게도 적용됩니다. 2022년 6월 16일 공개된 ”새 행정부 경제정책방향”에 배우자 출산휴가기간을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3월에 정기입소하면 2월에 사전신청하면 됩니다.

3월에 입소하는 아그들이 많기 때문에 2월이면 복지로 사이트에 “사전신청”이 열립니다. 사전신청 기간에 사전신청하면 기간 신경쓸 필요 없이 3월 입소하고나서부터 보육료로 전환됩니다. 아 정말 애 키우기 너무 힘들다. 진작좀 알아볼껄 어영부영 하고 있다가 3월 정기 입소시기 놓치는 멍청한 짓을 해서 신속하게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