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4주차 (1171111)
STAXX STAXX 영주 학사골목이란, 경북전문대학교 정문 앞에 있는 약 200m 거리의 골목길을 말해요. 이 거리 안에 수많은 시민들이 오고 간 발자취가 남아있는데요. 실제로 지금 학사골목 근처에 자리한 148 아트스퀘어 건물은 오래전 영주연초제조창이 탈바꿈한 곳입니다. 원래는 연 20억 개비의 담배를 생산하던 전국 최대 크기의 연초제조창이었죠. 197080년대에는 이곳에서 일했던 수많은 연초제조창 근로자들과 경북전문대학교 학생들이 모두 학사골목으로 쏟아져 나왔어요.
당시 영주 지역의 핫플레이스 였습니다.
지역 골목 활성화가 가지는 의미
스타벅스 효과Starbucks Effect라는 말이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입점하면 그곳이 거점이 되어 주변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주변 상점의 매출까지 상승시킨다는 의미인데요. 스타벅스가 있는 권역을 의미하는 스세권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왔으니 말이죠. 영주시 학사골목은 어떨까요?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STAXX IMPACT. 이제 지역 창업가들을 모두 선정한 뒤, 학사골목과 인접한 과거 신영간호학원(영주시 대학로 86번길, 14) 관련하여 청년교류공간을 공식 오픈할 계획입니다.
이 청년교류공간은 창업가들이 머물고 생활하는 실제 터전이 될 텐데요. 함께 영주 지역 경제 활성화를 가르치는 새로운 거점으로서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학사골목 사장님을 만나다
영주시 학사골목을 둘러보다, 이곳에서 오랫동안 일해오신 사장님들과 이야기해볼 기회가 생겼는데요. 직접 손으로 두들겨 만든 수제 돈가스 전문점 학사냠냠,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는 빵으로 잘 알려진 영주미당, 지역 농장의 싱싱한 딸기로 만든 딸기카페카페라떼 전문점 학사카페 사장님 모두 학사골목의 변화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중 학사카페 사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제가 지금 50대인데 20대 스타트 때 학사골목은 젊은그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었어요. 학교 앞으로 젊은그들이 몰려드는 그런 골목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