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 총정리 단계별 노선도 착공 시기

충청권 광역철도 총정리 단계별 노선도 착공 시기

2021년 4월 20일 국토교통부에서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본격 추진 보도자료가 나왔어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본격 추진.24년 개통 기존 운영 일반철도 노선 개량.전동열차 투입. 경영하는 고효율 사업 21일 업무협약으로 충청권 광역철도망 첫 걸음.지역상생.균형발전 토대 국토교통부는 4월 21일 대전시.충청남도.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와 계룡신탄진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이하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의 원활한 건설 및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충청북도 요청 사항
충청북도 요청 사항

충청북도 요청 사항

대전도시철도 연장에 관하여 세종시 안에 찬성하는 것을 더해 오송역청주 시내 도심청주국제공항까지 연장하자는 안 충청권 광역철도 건조 공동건의문 이후 추진 현황 정확히는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하긴 하지만 협의안이 비슷하게만 진행되도 진정한 충청권 메가시티가 될 가정 입니다.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광역철도 세종청사조치원 일반철도서울운행 보령공주세종청사 일반철도 신설 지금 분위기로는 낙후된 지방의 발전 연관 해서도 현 정부 뿐만 아니라 차기 정부도 지방의 발전 방향을 진행할듯 보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사항까지도 가능할꺼 같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중 문제사항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중 문제사항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중 문제사항

역시나 세종시, 충청남북도, 대전시 4개의 시도가 묶여 진행하는 사업이다보니 각각의 이해관계에 맞물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도 시끄럽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대전시와 충청남도는 어짜피 중심이 대전시와 충청남도 이기때문에 기존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추후 연관 내용을 논의 하자는 생각인데 반해 세종시와 충청북도는 다른 추가 안을 주장하며 합의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충청권광역철도 노선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은 3단계로 나뉘어저 있습니다. 1단계노선은 충남 계룡시부터 대전 신탄진을 잇는 노선입니다. 호남선과 경부선을 이어 총 35.4km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기존의 6개 역사를 개선하려 힘쓰고 신설로 6개의 역사를 만들어 이용할 예정입니다. 기존 6개 역사는 계룡역 흑석역 가수원역 대전조차장역 회덕역 신탄진역입니다. 신규 6개역은도마역 문화역 용두역 중촌역 오정역 덕암역입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에는 지선도 있습니다.

1단계 지선은 오정역부터 옥천역까지를 잇는 노선입니다. 총 20.1km입니다. 신설역은 오정역 세천역 옥천역이고 대전역은 기존의 대전역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지선의 에 관하여 논의가 되엇을 무렵 여러가지 역을 제안했지만 판암역 신흥역 이 중 신흥역과 판암역은 최종 탈락했습니다. 또한 영동군에서도 영동역까지 연장을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

사업구간 계룡신탄진 35.4km 전 구간 논산청주공항106.9km 사업규모 정거장역 개량 및 신설 12개소, 선로용량 증설 기존역 6개소 신설역 6개소 계룡흑석리가수원도마문화서대전용두중촌오정회덕덕암신탄진 선로용량 증설 조차장회덕4.2km 복선 증설, 회덕신탄진5.8km 단선 증설 사업기간 2020년 2023년2024년 개통 총사업비 2,307억 원국비 1,198억 원, 지방비 1,109억원 현재 1단계 구간 계룡신탄진이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사업 추진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조치원논산 구간이 국토교통부 고시가 되었지만, 대전선, 경부선 대전조차장옥천영동 구간도 광역철도를 진행할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배경

충청권 수부도시인 대전광역시, 충청북도 도청 소재지이자 충북 최대 도시인 청주시, 충청남도 남부권 최대 도시인 논산시 등 충청권 주요 도시들을 잇고, 그간 소외된 충청북도 옥천군 등 충청북도 남부권도 연동하는 광역철도이며, 충청권에서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천안, 아산구간 이후 두번째로 개통 예정인 광역철도 입니다.

부경권의 동해선 광역전철, 경전선 광역전철, 대경권의 대구권 광역철도에 이어 기존 철도를 사용하는 비수도권 지역의 광역철도 사업 중 하나이고, 과거에도 대전 지역과 청주를 비롯한 주변 지역을 잇는 광역교통망 구축에 대한 논의가 일부 이뤄졌지만 대부분의 구간을 신설하려다.

보니 비용 대비 편익이 낮아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호남 고속선이 개통하면서 호남선의 선로 용량에 여유가 생겼고, 연선 개발이 활동적이게 이뤄지면서 광역철도의 운영이 타당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보령대전보은영덕 고속국도 건설 대전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건조 충청권 공동건의 충북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공동건의 충남 2020.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업무협약 충남 MOU ITX 세종역 설치 공동건의 세종 지역 이기조심성을 버리고 충청권이 유럽의 EU처럼 협력, 상생하면서 어디까지 발전할지 아주 궁금해 집니다. 앞으로도 이것저것 잘 잊어버리는 기억력 때문에 시작한 블로그지만. 하나하나 좋은 정보를 정리해서 필요한 여러 사람과 함게 기억하고 알아가는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충청북도 요청 사항

대전도시철도 연장에 관하여 세종시 안에 찬성하는 것을 더해 오송역청주 시내 도심청주국제공항까지 연장하자는 안 충청권 광역철도 건조 공동건의문 이후 추진 현황 정확히는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하긴 하지만 협의안이 비슷하게만 진행되도 진정한 충청권 메가시티가 될 가정 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중

역시나 세종시, 충청남북도, 대전시 4개의 시도가 묶여 진행하는 사업이다보니 각각의 이해관계에 맞물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도 시끄럽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충청권광역철도 노선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은 3단계로 나뉘어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