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담보대출 (요건 및 금리) 이자율 비교 (23년 6월)
법정최고금리는 돈을 빌리고 빌려줄 때의 최대 이자율을 정하는 필요한 규칙입니다. 이 규칙을 통해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사회적 약자의 금융복지를 증진시킵니다. 또한 위법 사금융을 방지하고, 개인의 금융생활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법정최고금리에 관하여 손쉽게 알아보고, 이독립 계산방법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법정최고금리란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때, 법이 정한 최대한도의 이자율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법정최고금리가 연 20라면, 연 20 이상의 이자를 받거나 내는 것은 불법이라는 뜻입니다.
법정최고금리는 대부업법과 이자제한법에 따라 정해지며, 현재는 연 20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법정최고금리가 필요한 이유는 고금리 대출로 인한 채무자의 부담을 줄이고, 사회적 약자의 금융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만기까지 그대로 유지하는 금리 입니다. 만약 금리가 오를 경우 유리하며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라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변동금리 보다. 소폭 높은 금리로 고시됩니다. 일정 주기3,6,12개월마다. 변동되는 금리입니다. 금리가 하락할 경우 이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현재와 같이 금리가 하락하는 시즌에는 고정금리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리결정 대출 팁 금리가 상승하는 기간인지, 아니면 고정이 필요한 시점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면 혼합금리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혼합금리는 5년 고정 이후 변동으로 변동되는 상품입니다.
기준금리 비교
23년 5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은 또 다시 금리를 0.25 인상하였습니다. 채권금리는 오픈 직후 부터 하락하였고, 대출 금리는 현재 유지되고 있으나, 다시 한번 변화가 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금융시장에 변동성 장세가 나타날것으로 보이며, 많은 분들이 현 대출 금리가 어떻게 변화할지 관심있게 지켜보시고 있습니다.
4주차가 되며 가장 조심스럽게 살펴볼 지표는 코픽스 금리가 3.44%로 한국은행 기준금리 밑으로 하락했던 점입니다.
현재 대출 시장에서 많은 분들이 금리의 상승으로 부담감이 높기 때문에 은행들이 금리를 인하할 수 밖에 없었다고 보여집니다. 해당 금리가 현 대출 시장에서 아주 긍정적인 시그널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용점수 신용등급 환산표
21년 1월부로 신용등급 제도가 사라지고 신용점수제로 운영되며 많은 분들이 혼선이 생겼지만 자신이 어떤 관련해 있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지표는 결국엔 신용등급인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에 따라서 이독립 등 필요한 것들이 결정되고 평가되기 때문에 신용점수 및 신용등급은 아주 필요한 개념입니다. 현재 위와 같이 구 신용등급제를 현 신용점수제에 대입했을 때 위와 비슷하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금리인하 요구권 활용하기 금리인하 요구권 금리인하 요구권은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다음 신용상태나 상환능력이 대출 당시보다.크게 개선되는 경우 금융회사에 이자율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로, 금융 소비자의 법에 따른 권리로 명시돼 있습니다.
법정최고금리가 주는 시사점
법정최고금리라는 용어는 처음 들어보시면 어려울 수 있지만, 사실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때 받을 수 있는 최대이자를 정해놓은 규칙이기 때문에 모두가 지켜야 합니다. 만약 지켜지지 않는다면 당연히 법에 따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법정최고금리를 통해 3가지 필요한 부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째, 법정최고금리는 금융시장에 안정을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들어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는 상황을 생각해보면, 만약 이자가 너무 높다면 친구는 부담을 느낄 것이고, 너무 낮다면 빌려주는 인원은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법정최고금리는 이런 상태에서 공평한 금리를 정립하는 기준이 됩니다. 둘째, 법정최고금리는 저소득층 같은 사회적 약자에게 금융상품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만약 이런 금리가 없습니다.면, 대출을 받을 때 이자가 너무 높아져 생활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만기까지 그대로 유지하는 금리 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준금리 비교
23년 5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은 또 다시 금리를 0.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신용점수 신용등급 환산표
21년 1월부로 신용등급 제도가 사라지고 신용점수제로 운영되며 많은 분들이 혼선이 생겼지만 자신이 어떤 관련해 있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지표는 결국엔 신용등급인 것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