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공제 인적공제 기본공제와 추가공제 확인방법

종합소득공제 인적공제 기본공제와 추가공제 확인방법

어느덧 연말인데요. 인사급여 담당자에게 연말정산 시즌 준비로 몸도 마음도 어려운 시기이네요. 오늘은 연말정산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부양가족 인적공제 요건과 부양가족의 각종 공제 적용을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하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는 주로 인적공제라는 용어를 직원들이 많이 사용하는데요. 연말정산시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1인당 150만원이라는 소득공제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양가족이 있다고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니기에 법적 기준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적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부양가족은 매년 소득금액은 100만원 이하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500만원인 경우에 한하여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부당공제로 적발되는 사유 중 큰 포지션을 차지하는 게 바로 소득요건 기준 초과인데요. 만약 부양가족 소득액이 없습니다.고 확신되지 않는다면 연말정산에 반영하지 않고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부양가족의 소득을 확인한 후에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가 확인되면 홈택스나 세무서 방문을 통해 경정청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양가족이 아르바이트를 했다. 부양가족이 국민연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했다. 부양가족이 사업소득액이 있었으나 구체적인 소득을 모른다. 부양가족이 퇴직하면서 퇴직금을 받았습니다.


종합소득공제 인적공제 기본공제와 추가공제 확인방법
참고 인적공제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방법

참고 인적공제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방법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경우라면 소득액이 높은 사람이 인적공제는 물론 나머지 공제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득액이 높은 인원은 세율이 높을 가능성이 있는데, 소득공제를 적용시에도 유리하며 또한 소득공제로 인하여 과표구간을 낮출 수 있는 가능성 역시 있다고 해서 유리합니다. 만약 인적공제를 본인이 받고 그외 공제는 다른 가족이 받거나 인적공제를 중복해서 공제 받는다면 부당공제로 인한 가산세와 함께 세금 추징은 100 발생합니다.

인적공제를 본인이 받는 경우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등 각종 공제를 인적공제를 받는 사람이 모두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가족관계 요건
가족관계 요건

가족관계 요건

인적공제 대상은 본인을 포함하여 아래의 관계에 연관된 경우에 생계 요건과 연령 요건, 소득 요건을 모두 이행 시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 근로자 본인 – 근로자 본인의 배우자 – 근로자 및 배우자의 부양가족 – 직계존속 : 부, 모,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배우자의 부, 모, 조부, 조모, 외조부, 외조모 – 직계비속 및 입양자 : 자녀, 손자녀, 입양자 – 형제, 자매 :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 자매 – 수급자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권자 중 급여를 받는 자 – 위탁아동 : 아동복지법에 따른 가정위탁을 받아 양육하는 아동으로 해당 연도에 6개월 이상 직접 양육한 위탁아동 단, 삼촌, 고모, 며느리, 사위, 형수, 제수, 제부, 형부, 동서, 외삼촌 조카는 기본공제 가족 범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민주당 금투세 시행이 당론
민주당 금투세 시행이 당론

민주당 금투세 시행이 당론

금투세는 문재인 정부 시절 소득 있는 곳에 세금 있다는 조세 형평 원칙을 실현하고자 마련됐습니다. 10억 원 이상 대주주에게 물리는 주식양도세차익의 20뿐 아니라, 개인투자자도 5,000만 원 넘는 금융투자수익을 올리면 상응하는 세금을 내야 해야하는 게 주된 진행 배경입니다. 당시 금투세 도입에 따른 과세 대상은 전체 개인투자자의 1로 추산됐기에 더불어민주당은 최근까지 금투세를 부자세로 규정해왔다.

하지만 유예 기간을 거치면서 개인투자자의 주식투자 규모가 이전에 비해 커졌고 무엇보다. 중산층에 대한 간접적 과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허점이 발견된 것입니다.

민주당은 민심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금투세는 이미 3년 전 입법이 결정됐고 예정대로 실시하는 게 당론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추가 정보

연말정산 시 기부금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소득세법에 따라서 신고서에 명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기부금 영수증이나 기부금 증명서 등의 증빙자료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부금이 확인됩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공제 계산법을 통해 소득세 신고 시 기부금에 대한 공제를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기부를 통해 사회에 기여한 만큼 세액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소득금액에 따라 공제 받을 수 있는 기부금의 한도가 달라집니다.

연말정산 시에는 구체적인 공제 내용을 확인하여 세액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연말정산 기부금 공제 계산법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기부금 공제를 받는 것은 소득세를 낮출 수 있는 필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소득세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공제 대상과 계산법을 숙지하여 신고서 작성 시 조심스럽게 고려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참고 인적공제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경우라면 소득액이 높은 사람이 인적공제는 물론 나머지 공제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 요건

인적공제 대상은 본인을 포함하여 아래의 관계에 연관된 경우에 생계 요건과 연령 요건, 소득 요건을 모두 이행 시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민주당 금투세 시행이 당론

금투세는 문재인 정부 시절 소득 있는 곳에 세금 있다는 조세 형평 원칙을 실현하고자 마련됐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