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보관법 및 전복의 효능
운동 건강 음식 COVID-19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이후 면역력 강화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건강식품 전문점들은 물론 대형마트에서도 연관 상품 판매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인 전복도 면역력 향상에 유익한 식품이라는 사실 알고 있는가? 본 기사에서는 전복 효능 및 요리법 그리고 손질법 까지 알려주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로부터 바다. 먹거리를 즐겨 먹었습니다.
현재까지도 이런 식문화는 이어져 오고 있었으나 요즘들어 부쩍 인기가 많아진 해산물이 바로 전복입니다. 과거엔 양식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 자연산으로만 접할 수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양식기술이 발전하여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웃젓 개옷젓, 전복내장젓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게웃젓은 제주도의 향토음식으로, 게웃은 전복의 내장을 이르는 말입니다. 대부분은 소라의 내장을 함께 소금으로 절여 만들고 담근 지 일주일이면 먹을 있습니다. 맛이 씁쓸하여 고추, 쪽파, 참기름 등과 함께 무쳐 섭취하여도 좋습니다. 재료 및 분량 전복 내장 300g, 연한 소금물 적량, 소금 60g, 쪽파 23뿌리, 붉은 고추 2개, 참기름 조금 만드는 법 1. 전복은 껍질이 벌어진 곳에서부터 칼을 넣어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분리한 다음 연한 소금물에 씻는다.
2. 전복 내장을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다음 소금을 넣고 살살 버무린 다음 병이나 작은 항아리에 담아 덥지 않은 실온에서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다.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어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젓갈로, 반찬의 간을 맞추거나 김치 담글 때 많이 쓰인다. 새우젓은 새우의 어획시기에 따라 이름을 달리 붙이기도 하는데 5월에 잡은 것은 오젓, 6월에 잡은 것은 육젓, 삼복에 잡은 것은 추젓이라 합니다. 이 중 새우가 살이 통통하게 올라 맛이 가장 좋은 철인 6월의 새우를 이용한 육젓을 최상품으로 친다. 재료 및 분량 생새우 1kg, 연한 소금물 적량, 천일염 150g 만드는 법 1. 연한 소금물에 새우를 살살 흔들어 씻은 후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병이나 작은 항아리에 새우와 소금을 켜켜이 담고 웃소금을 고루 덮은 다음, 뚜껑을 덮고 밀봉하여 냉장고 채소 칸에서 2개월 정도 삭힌다.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생멸치가 나는 봄철에 1020cm 길이의 멸치로 젓을 담근다. 멸치젓은 위에 기름이 뜨고 멸치 살과 뼈가 잘 분리되어야 맞게 숙성된 것입니다. 오래 두면 기름이 쩔고 위쪽 젓갈의 맛이 변하므로 1년 이상 보관한 멸치젓은 블랜더에 갈아 여과하여 김치 담글 때나 등등 조미료로 사용합니다. 재료 및 분량 생멸치 1짝1015kg, 천일염 1.52kg, 웃소금호렴 1kg 만드는 법 1. 생멸치는 물로 깨끗이 씻고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 다음 천일염을 고루 섞는다.
2. 멸치를 병이나 항아리에 꼭꼭 눌러 담고, 두께 1cm 정도의 웃소금을 고루 펴서 덮는다.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극피동물에 속하는 성게는 구룡포 포구 남부해안, 강릉 등의 동해안 지역과 제주 전역에서 생산됩니다. 성게알젓은 성게의 산란철인 늦은 봄에서 여름까지 채취한 진한 오렌지색 혹은 황갈색의 성게알을 염장하여 만든 젓갈로, 특유한 향미성분이 있고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일반적으로 성게알젓은 2030 정도의 소금으로 숙성시키며, 제조방법에 따라 물성게젓, 연성게젓, 나성게젓으로 구분합니다.
여기에서는 나성게젓 담그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재료 및 분량 성게알 100g, 연한 소금물 적량, 소금 1520g, 소주 1큰술 만드는 법 1. 성게알은 대바구니에 담아 연한 소금물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2. 알 분량의 15% 소금을 소주에 녹이고 성게알에 섞어 병에 담는다.
전복 손질법 및 보관법
해산물 가운데 내가 가장 즐겨찾는 식재료는 단연 전복입니다. 탱글거리는 식감과 바다향 가득한 풍미가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가격이 비싼 편이라 자주는 못 먹어요. 가끔 마트 세일 행사 기간에 저렴하게 판매하면 잔뜩 사다가 냉동실에 쟁여두곤 합니다. 보통 버터구이로 해먹는데 특수한 양념 없이 굽기만 해도 맛있습니다. 물론 내장 제거 후 칼집을 내서 구워야 질기지 않고 부드럽다. 또 하나 추천하자면 죽 끓이는 법인데 먼저 쌀을 불려두었다가 참기름에 달달 볶다가 물 붓고 푹 끓이면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양파랑 당근 잘게 다져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져 한층 깊은 맛을 느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금이랑 간장으로 간 맞추면 끝 입맛 없거나 기력 떨어질 때 이만한 보양식이 없습니다.. 여름 보양식하면 떠상승하는 요리 재료 가운데 하나가 바로 전복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데다.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