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아파트담보대출 소득공제 필요조건 5가지, 기준시가,이자상환액,대출계약서 서류 정보(장기주택저당차입금)

연말정산 아파트담보대출 소득공제 필요요건 5가지, 기준시가,이자상환액,대출계약서 서류 정보(장기주택저당차입금)

교사공무원 연말정산 환급 계획 절세를 위한 소득공제, 세금공제 정리 작년 연말정산 이후 아내가 고민에 휩싸였다. 작년에는 성과급도 못 받고 소비 실적도 꽤 있어서 연말정산으로 많이 돌려받았지만, 올해는 세금으로 상당한 금액이 나올 것 같기 때문입니다. 부자들이 제일 아까워하는 돈이 세금이라고 들었다. 없는 살림이지만, 조금이라도 더 아껴보기 위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보면서, 교사로서 절세할 수 있을만한 부분을 찾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실적이든, 현실적이지 않든, 효율적이든 비효율적이든 처음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면 모두 써보았습니다. 소득공제와 세금공제 여부는 개인의 총급여액, 요건 등에 따라 비율이나 한도 등이 달라진다. 이런 세세한 점까지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imgCaption0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

2018년 귀속부터 세법이 개정되어 ldquo;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언어장애, 자폐 등)rdquo;이 세법 연관 장애인의 범위에 포함되었으나 병원에서 세법개정내용을 몰라서 장애인증명서 발급을 잘 안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 연관 정보를 요청하여 발급받고 회사에 제출하여 공제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주택자금 상환하기

전세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받았을 경우 대출의 원리금이나 이자에 관해 일정 비율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어요. 주택임차차입금원리금상환액은 원리금 상환액의 40를 연 40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 해줍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이자상환액은 이자상환액을 연 300만원에서 최대 연 1,800만 원 한도에서 소득공제 해줍니다. 이를 통해 전세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의 이자로 나가는 돈 중 일부를 회수할 수 있게 됩니다.

주택을 임차할 목적으로 대출하여 갚고 있는 대출 원금과 이자를 공제해 줍니다. 공제금액은 원금상환금액과 이자 납부 금액의 합산금액의 40입니다. 디딤돌대출과 같은 장기주택저당차입금 공제와 합한 금액으로 최대 300만 원이 한도입니다. 전세만 1년 내내 살았으면 합한 금액까지 신경 쓸게 없겠지만, 1월부터 10월까지 주택마련대출을 썼고 11월부터는 전세대출을 썼다면 두 개를 합쳐서 한도 300만 원이 한도로 소득에서 공제됩니다.

그럼 만약에 첫 차례 전세대출 때는 남편 명의로 하고, 가을쯤에 이사하면서 부인의 명의로 전세대출을 받은 경우 어떻게 될까? 안타깝게도 자신이 불입한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받는다.

연금예금 가입하기

연금저축의 경우 IRP처럼 연 최대 400만 원까지 13.2 16.5까지 세액공제를 해주고 있습니다. IRP와 한도가 합산되기 때문에, 만약 IRP로 연 한도인 700만 원을 채웠다면, 연금예금 납입금액에 대해서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연금예금 역시 5년 이상 납입, 55세 이후 수령, 10년 이상 수령 조건을 만족해야 낮은 세율(3.3%~5.5%)로 연급 수령이 가능합니다.

위 요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하면 세액공제받았던 금액에 수익금까지 더한 금액을 대상으로 그 외 소득세 16.5를 때려 맞기 때문에 55세 이후 전에 찾아야 할 돈이라면 납입하지 않는 게 유리합니다.

보험 들기

종신보험, 실손보험, 암보험, 치아보험, 상해보험, 화재보험, 자동차보험 등 보장성 보험료에 관해 납부한 보험료100만 원 한도의 12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어요. 본인 보험 외에 기본공제 대상자가 피보험자인 보험도 포함됩니다. 쉽게 말해 자녀가 내 이름으로 기본공제 대상자에 올라있다면, 자녀의 보험료도 내 연말정산에 포함된다는 이야기다. 단, 어버이 등 직계존속은 만 60세 이상연소득 100만 원 이하, 총급여 500만원 이하이어야 하며 자녀는 20살 이하여야 합니다.

배우자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장애인전용 보장성 보험료는 별도로 100만원 한도로 15를 공제해 줍니다. 사실 보험은 젊은 사람의 경우 자동차 보험에 실손 보험만 들어도 한도 100만 원을 채울 수 있는 수준이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

정리 그냥 세금 내야겠다

교원 입장에서 연말정산에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다. 5년 차 이상의 교사라면 어느 정도는 보험료, IRP, 연금저축, 청약예금 등으로 연말정산 세팅이 되어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추가로 더 무언가를 하기에는 가성비가 나오지 않는다는 게 내 생각입니다. 그나마 현실적인 게 현재 월 10만 원씩 넣고 있는 청약통장의 납입금을 월 20만 원으로 늘리고 IRP의 납입금을 다소 높이는 정도다.

이렇게 하면 청약통장으로 48만 원의 소득공제를, IRP로 10만 원을 추가 납입한다면 약 20만 원의 세금공제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마음 같아서는 IRP에 50만 원씩 넣고 싶지만 장래의 주택 마련 계획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전세 대출이 없는 경우에서 전세에 살고 있다면, 월세를 내는 반전세로 형태를 전환하는 것도 절세를 위해 고려해 볼만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2018년 귀속부터 세법이 개정되어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언어장애, 자폐 등)이 세법 연관 장애인의 범위에 포함되었으나 병원에서 세법개정내용을 몰라서 장애인증명서 발급을 잘 안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택자금 상환하기

전세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받았을 경우 대출의 원리금이나 이자에 관해 일정 비율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예금 가입하기

연금저축의 경우 IRP처럼 연 최대 400만 원까지 13.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