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육아 경험(feat 출산휴가, 육아휴직, 육아기 근무시간 단축)

현실 육아 경험(feat 출산휴가, 육아휴직, 육아기 근무시간 단축)

근로기준법 209시간 계산법은 근로자의 일한 시간에 대하여 알맞은 근로시간을 판단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근로기준법은 근로자의 근로시간과 휴게시간, 연장근로 등을 적절하게 규제하고 근로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입니다. 209시간 계산법은 근로기준법 제32조에 근거하여 적용되며, 한 달 동안의 근로시간을 평균하여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근로자가 한 달 동안 209시간 이상 업무를 한 경우 초과 근로에 대한 차별적인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시간의 평균 계산은 근로자가 한 달 동안 실제로 근로한 시간을 모두 합하여 209시간으로 나눈 후, 한 주에 52시간을 넘어가는 경우를 확인하여 처리합니다. 209시간으로 나뉘는 이유는 한 달이 약 4주로 구성되어 있고, 일주일에 기본 근로시간이 52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영세사업장의 사업주에게 업무시간 단축에 따른 충분한 준비기간을 부여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입니다. 근기법 제53조 제3항에 따라 한시적으로 1주 8시간의 범위 내에서 추가 연장업무를 허용합니다. 1주 총 60시간 한도의 근로 가능 법정근로시간40시간 연장근로시간12시간 추가 연장근로시간8시간 인정 대상 및 요건은 아래와 같다. 대상 상시 근로자 수 5인 이상 30인 미만 사무실 단, 한시적 추가 연장업무를 적용 중이더라도 상시 근로자 수가 30인 이상이 되면 그 시점부터 한시적 추가 연장근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연장, 야근수당 안주는 경우는
연장, 야근수당 안주는 경우는

연장, 야근수당 안주는 경우는

일반 직장인들은 9시출근 퇴근이 6시이지만, 퇴근을 6시에 하지 않고 7시나 8시에 해도 야근수당을 주지 않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또한 10시까지 일해도 야근수당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회사는 야근해도 수당을 안준다라고 불만섞인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근로합의를 포괄임금으로 하게되면 회사는 연장수당을 주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포괄임금제는 쉽게 말해 각종 수당. 임금 400만원은 연장, 야간, 휴일수당등을 포함한다라고 근로합의를 했으면받을 수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포괄임금제는 원칙상으로 근로시간이 산정이 어려운경우에 사용해야 하나시간외 수당을 주지 않기 위해 사용되는 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회사원들은 포괄임금제 계약으로 연장근로 야근수당은 받기 어려울것이고, 휴일근무수당은 청구할 수 있습니다.

야간근로 수당과 다른 수당 간의 관계
야간근로 수당과 다른 수당 간의 관계

야간근로 수당과 다른 수당 간의 관계

Q. 야간근로수당이 다른 수당과 겹치면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 A. 야간근로수당이 다른 수당과 겹치는 경우, 각 수당 별로 지급되어야 할 금액을 합산하여 지급해야 합니다. 주로 겹치게 되는 수당은 연장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 등이 있습니다. 각 수당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장근로수당 정해진 근로 시간을 초과하여 근무한 경우에 지급되는 수당으로, 초과 근무 시간에 대하여 기본 시급의 50 이상을 상여금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휴일근로수당 휴일에 근무한 경우에 지급되는 수당으로, 휴일 근무 시간에 대하여 기본 시급의 50 상여금을 지급해야 하며, 추가로 정해진 근로 시간에 대한 대우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야간에 휴일에도 근무한 경우, 야간근로수당과 휴일근로수당을 겹친 금액을 지급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적용됩니다.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1년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1년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1년

24년 3월 25년 2월전개 중 기존에 8시간 근무918를 6시간 근무916로 단축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출퇴근시간이 1시간 20분 정도 걸려 6시 30분에 일어나 아침 먹고 출근등원 준비 7시 30분 등원 9시 출근 16시 퇴근 17시 30분 하원 놀이터에서 30분 정도 놀고 들어와 저녁준비 후 끼니 밥 먹고 씻기고 놀고 하면 20시 30분 육퇴 일정이 숨 가쁘긴 합니다만, 이 제도가 있어서 양가의 도움 없이도 아이를 키울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2 주의사항

근로기준법 209시간 계산법은 과도한 업무를 방지하고 근로자의 근로시간을 투명한 방식으로 파악하기 위해 연관된 방법입니다.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적용할 경우, 적절한 근로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고, 근로자의 건강과 안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업종 및 직종에 따른 적용 여부 근로기준법 209시간 계산법은 모든 업종과 직종에 연관된 것은 아닙니다. 일부 구체적인 업종이나 직종에는 예외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내용은 별도로 확인해야 합니다.

휴게시간의 고려 근로기준법은 근로자에게 알맞은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휴게시간을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시간의 총합 계산 시에는 휴게시간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다른 계약이 존재하는 경우: 근로자와 기업 간에 근로계약 등의 다른 계약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계약에 명시된 근로시간을 우선하여 적용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장 야근수당 안주는

일반 직장인들은 9시출근 퇴근이 6시이지만, 퇴근을 6시에 하지 않고 7시나 8시에 해도 야근수당을 주지 않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야간근로 수당과 다른 수당 간의

Q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육아기 업무시간 단축1년

24년 3월 25년 2월전개 중 기존에 8시간 근무918를 6시간 근무916로 단축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