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가 늘어야 문해력이 늡니다 (Event)

어휘가 늘어야 문해력이 늡니다 (Event)

일시 2020.1.20.1000 제목 선생님 한자책 작년도에 책을 80 권 정도 읽었습니다. 대체적 구매를 40권 정도 사서 읽었고 나머지 30권 정도는 도서관에서 10 권은 전자도서관으로 검색을 하여 책을 연람하고 도서 노트를 작성했습니다. 대체적 도서관에서 읽었던 전자도서관에서 읽었던 감동적으로 체크 된 책은 주로 중고 시점에서 절반가격으로 구매를 해서 보관을 하는 편인데 집에서 아주 싫어 합니다. 책 읽었던 것을 자랑 하자는 건 압니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와 관계를 맺는 것도 제법 됩니다. 주로 페이스북으로 페친이 되어 왼만하면 소통이 되도록 노력을 합니다.


어휘력이 올라가야 문해력이 높아집니다.
어휘력이 올라가야 문해력이 높아집니다.

어휘력이 올라가야 문해력이 높아집니다.

어휘력이 올라가면 문장을 이해하는 문해력이 높아집니다. 문해력이 높아지면 공부력이 좋아지죠. 그래서 모두들 신드롬 수준으로 문해력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그 어휘력을 단기간에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한자를 학습하는 것입니다. 한국어 말하다를 생각해 볼까요? 말하다와 같은 의미의 한자 어휘는 아래와 같이 많습니다. 우리 고유어에도 예쁘고 예쁜 말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한자의 특성 상 뜻을 보다.

상세하게 구분할 수 있어 학술어휘나 전문용어 등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거죠. 한자가 한글보다.

한자공부를 한 아이와 안한 아이는 확연히 다릅니다.
한자공부를 한 아이와 안한 아이는 확연히 다릅니다.

한자공부를 한 아이와 안한 아이는 확연히 다릅니다.

한국어 어휘는 크게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구분됩니다. 이 중 한자어는 약 70를 차지합니다. 한자는 뜻글자인 표의문자이며, 말 만드는 힘인 ”조어력(造語力)”이 높다는 개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 생살 생을 안다면 생생하다, 생방송, 생크림, 인생, 탄생, 생일, 생명, 생과 사의 갈림길 등의 뜻을 모두 유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단어로 만들어내기 쉽죠. 그래서 조어력이 높은 한자의 의미를 알고 한자어의 의미를 파악하면 어휘를 하나씩 개별로 익히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때 교과로 한자를 배우지 않다보니 따로 한자공부를 하는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의 어휘량의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는 직접과 간접의 원리입니다.
는 직접과 간접의 원리입니다.

는 직접과 간접의 원리입니다.

어휘는 맥락 속에서 만나야 합니다. 어휘만 따로 떼어놓고 만나는 것은 의미가 없어요. 확실한 예문으로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휘 학습은 단 한 가지 방법으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맥락속에서 문맥적으로 유추하는 학습 방법, 어휘 지식을 명시적으로 학습 하는 방법을 둘 다. 적절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상 대화에서 구어로 어휘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교과서나 신문 등에서 문어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모두 파악해야 합니다.

맥락을 통하여 유추하는 것, 사전적 정의와 어휘에 대한 지식을 직접적으로 학습하는 것, 두 가지 방법은 보완적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는 반복의 원리입니다.

모든 언어가 그러하듯, 어휘는 반복이 되어야 뇌에 장기저장이 됩니다. 특히 매일 사용하는 쉬운 1차 어휘가 아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저빈도 어휘들은 쉽게 까먹기 때문에 자주 반복해 기억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여러번 반복해야 낱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집니다. 어디서 들어본 어휘를 반복하면 1듣거나 읽으면 뜻을 대충 아는 어휘로 발전하고, 2이야기하는 데 사용하는 어휘가 되고 결국에는 3올공정하게 표현해서 사용하는 어휘로 자리잡게 됩니다.

아이들 교과서만 봐도 이해가 가실 거입니다. 12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는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고빈도 어휘이지만 쉬운 어휘1차 어휘이기도 해요. 하지만 3학년 이후 점차 학년이 올라가면서 만나는 어휘는 학습 어휘2차 어휘입니다.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노출을 시켜줘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어휘력이 올라가야 문해력이

어휘력이 올라가면 문장을 이해하는 문해력이 높아집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자공부를 한 아이와 안한 아이는 확연히

한국어 어휘는 크게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구분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는 직접과 간접의

어휘는 맥락 속에서 만나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