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수당 수급 요구사항 기간 금액 계산방법 총 정리(실업 수당 계산기와 한도)

실업 수당 수급 요건 기간 금액 계산방법 총 정리(실업 수당 계산기와 한도)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할 경우 재참여 활동 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생활안정을 협조하고 재취업의 기회를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추가적으로 실업수당이 종료되었으나 특수한 사유가 있을 경우 지급받는 연장급여, 질환 등의 사유로 받는 상병급여등이 있습니다.


구직 수당 지급액 산정 방법
구직 수당 지급액 산정 방법

구직 수당 지급액 산정 방법

구직급여액은 퇴직 전 평균 임금의 60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퇴직 전 3개월간의 임금 합계를 구한 후, 해당 기간의 총 일수로 나누어 평균 임금을 계산합니다. 이후, 평균 임금의 60를 구하여 구직 수당 일액을 구합니다. 단, 구직 수당 일액은 최대 66,000원을 넘을 수 없으며, 최저 금액의 80보다. 낮아지지 않습니다. 최저 금액은 이직 전 1일 근무시간 8시간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일용직 근로자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먼저, 근로자는 이직 이전 18개월 동안의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수급자격 인정신청일 이전 1개월간 근로한 일수가 10일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근로할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여야 합니다. 또한, 수급자격 신청일 이전 14일간은 연속해서 임금을 받은 기록이 없어야 하며, 전직이나 사업을 하기 위해서 스스로 그만두었거나 심각한 귀책사유로 인하여 해고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조건은 건설 일용직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일용직 근로자에게 적용됩니다.

실업 수당 계산해보기실업 수당 계산기
실업 수당 계산해보기실업 수당 계산기

실업 수당 계산해보기실업 수당 계산기

일 평균 8시간 동안 현재 최저시급인 9,620원을 받고 주 5일 근무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주휴수당을 포함한 월급은 200만원 정도입니다.

사업장에서 약간은 11개월을 근무하고 퇴사한 뒤 실업급여를 받게 된다면 120일간 총 7,388,16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을 월급으로 환산한다면 1,834,540원으로 실제 8시간씩 업무를 했을 때와 급여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4대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20시간 미만의 업무를 하게 된다면 월 300만원이 넘는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 수당 수급방식
실업 수당 수급방식

실업 수당 수급방식

실업 수당 수급자격이 인정될 경우 매 14주마다.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실업인정신청을 진행해야합니다. 최초 신청기간의 경우 1차 교육 참가 후 8일치의 급여가 지급되며 이후 28일마다. 구직활동 내역을 제출해야만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급자격인정을 받더라도 구직활동 등이 인정되지 않는다면 수급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내용을 확인하여 자격요건을 충족시켜주어야 합니다.

일용직 실업 수당 금액

실업급여는 퇴직전 평균임금의 60입니다. 상한액은 1일 6만6천원이고 하한액은 퇴직 당시의 최저시금의 80X하루 근로시간입니다. 퇴직 당시의 연령과 산재보험에 가입 기간에 따라 120일에서 270일을 지급합니다. 실업기간 중에 간혹 일용직 업무를 하고 소득을 얻었다면 실업인정일마다. 고용센터에 신고해야 합니다. 수익이 있는 날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이직확인서 rarr 구직등록하기 rarr 고용센터 방문하기 rarr 수급자격인정 신청 rarr 수급자격인정신청하기 rarr 구직 수당 신청 이직확인서 준비 실업급여를 신청하려면 퇴직 사유회사명, 근로시간, 임금내역, 이직사유 및 날짜 등가 포함되어 있는 이직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 조회는 인터넷링크에서 가능합니다. 구직등록하기 에서 직접 신청하기 수급자격 지원자 온,오프라인 교육 수강 고용센터 방문하여 수급자격 신청 교육 온라인 교육 수강 실업 수당 신청을 빠르게 하려면 온라인 교육을 먼저 수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제부터 실업 수당 인터넷 신청 및 실업급여에 대한 더욱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실업 수당 신청 기간

구직급여는 원칙에 따라 퇴직한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기 전에 신청하여야만 수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간이 경과한다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더라도 지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퇴직 후 지체없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신고를 해야 합니다. 수급가능 일수가 남아있더라도 퇴직 후 1년이 경과한다면 해당 기간은 소멸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직 수당 지급액 산정

구직급여액은 퇴직 전 평균 임금의 60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 수당 계산해보기실업급여

일 평균 8시간 동안 현재 최저시급인 9,620원을 받고 주 5일 근무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주휴수당을 포함한 월급은 200만원 정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업 수당 수급방식

실업 수당 수급자격이 인정될 경우 매 14주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