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 냄비, 스텐 프라이팬 등 스텐 물건 연마제 제거하는 법

스테인리스 냄비, 스텐 프라이팬 등 스텐 물건 연마제 제거하는 법

휘슬러 크리스피 스틸룩스 고급형 스텐 프라이팬 28cm 구매후기입니다. 냄비는 모두 스텐 상품을 사용 중인데 프라이팬만큼은 아직 코팅 팬을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팅 팬은 코팅이 벗겨지면 유해물질에 노출되기 쉽고 코팅 팬의 잦은 교체로 환경오염에도 안 좋으니 평소에 마음에 품었던 스텐 팬으로 구매했어요. 몇 년 전 독일 공항 면세점에서 사고 싶어서 들었다. 놨다. 했던 제품이라 실물을 살펴본 상태에서 가격과 제품의 이점을 체크해보고 구매했습니다.

구매대행으로 독일 생산 제품으로 구매했어요. 주문하고 도착까지 시간이 좀 걸리고 가격대가 있지만 늘 새로운 주방용품은 설렘을 줍니다.


imgCaption0
물에 식초를 넣고 끓이기

물에 식초를 넣고 끓이기

그 다음 과정은 넓은 냄비에 넉넉하게 물을 넣습니다. 그리고 식초를 떨어뜨려 물을 끓인 다음, 연마제를 제거할 냄비 등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냄비, 뚜껑 등이 한 번에 들어가는 큰 솥이 있으면 좋지만, 저는 없어서 여러 번 나누어서 진행했습니다. 뚜껑을 이렇게 넣고, 식초를 넣고 끓여주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이렇게 냄비들과 국자를 넣고 끓였는데요. 솥이 큰 것이 없습니다.보니 이렇게 넣고 오래도록 끓였네요. 옆에 큰 스테인리스 웍에는 냄비들을 넣고 끓여주었습니다.

기름을 사용하여 닦기

가장 먼저, 기름을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넉넉히 부은 후 키친타올로 꼼꼼히 닦아주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이렇게 거뭇거뭇하게 물질들이 묻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검은 물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성실히 닦아주면 됩니다. 여러번 스테인리스 상품을 연마해 본 결과, 저가의 스테인리스 제품의 경우 연마제가 굉장히 많이 나와 닦는데 힘이 들었었는데요. 이번에는 휘슬러 제품으로 모두 바꾸어 보니, 연마제가 많이 나오지 않아서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다만 휘슬러 물품 역시 뚜껑 부분에서는 연마제가 많이 나와서 닦기 힘들었는데요. 사은품으로 받았던 스테인리스 냄비는 냄비 안쪽도 닦기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서, 휘슬러가 너무 단순하게 느껴졌습니다.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입하면 먼저 해야 할 일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매했을 때는 반드시 해야 할 작업 있는데요.바로 연마작업입니다. 보통 연마제가 있는 집이 없기 때문에 식용유나 올리브유 등 식용 기름으로 닦게 됩니다. 저는 셀프 인테리어 목적으로 구입해 둔 코팅제에 금속 연마제가 있어서 연마제를 사용하였는데요.아무래도 일반 식용 기름보다. 깔끔하게 닦여서 인지 검은 금속가루가 끝도 없이 나왔어요.음식이 닿지 않는 외부 면은 연마하지 않고 안쪽과 뚜껑 안쪽만 해줬는데도 빨아 쓰는 키친타월을 수십 장 썼어요.오버하지 마라 안 죽는다.

할 수도 있지만 우리 가족이 먹을 냄비니까 금속가루들이 거의 나오지 않을 때까지 꼼꼼히 연마작업 해주었습니다. 제가 구매할 때 행사로 실리콘 스푼을 줬는데요.휘슬러 특유의 빨간색상으로 만든 예쁜 스푼이죠. 볶음 요리나 젓고 그릇에 담을 때 요긴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

스테인리스 냄비 관리 팁

코팅냄비가 아닌 만큼 재료를 볶거나 튀길 때 잘 눌어붙게 되는데요.안 눌어붙게 하는 방법은 기름을 두르고 물결 모양이 생길 때까지 예열을 해주는 작업입니다. 그러면 스텐 팬 위에 기름층이 형성돼 재료가 스텐팬이 눌어붙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그래도 가열을 오래 하거나 계란말이 같은 걸 할 때 기름이 없어진 부분에 재료를 다시 붓다. 보시면 결국 팬에 조금 눌어붙게 되는데요.뜨거운 물이나 적당히 거친 수세미로 문질러도 닦이지 않는다면 베이킹 소다를 사용해서 보세요.베이킹 소다는 뜨거운 물에 반응하므로 적당량 물을 붓고 인덕션에 올린 후 가열 하다가 베이킹 소다를 부어 같이 끓여주고 충분히 불린 후 세척하시면 말끔히 닦이게 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가스레인지를 쓰면서 코팅냄비들을 많이 써왔는데요.적절한 가격대의 코팅 냄비세트를 사거나 필요한 단품을 구입하여 쓰고코팅이 벗겨지거나 코팅 역할을 거의 못하게 되면 수시로 갈아주는 식으로 썼었어요.코팅이 없는 휘슬러 등등의 스테인리스 냄비들이 관리는 좀 어렵고 가격대는 높지만 코팅이 벗겨지는 등의 사안은 생기지 않고 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는 혜택이 있어서 산다는 초기비용은 높을지 몰라도 오래 쓸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리 높은 가격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팅이 벗겨져 발암물질이 나오는 일도 없을 테니까요.건강에도 좋고 오래 쓸 수 있는 냄비로 신혼집 첫 냄비나 아이들 태어나기 전 이유식 준비로 스테인리스 냄비 세트를 구입하시는 건 어떠신가요?이상 내돈내산 휘슬러 함부르크 냄비세트 4종 구입 후기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물에 식초를 넣고 끓이기

그 다음 과정은 넓은 냄비에 넉넉하게 물을 넣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름을 사용하여 닦기

가장 먼저, 기름을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넉넉히 부은 후 키친타올로 꼼꼼히 닦아주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입하면 먼저 해야 할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매했을 때는 반드시 해야 할 작업 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