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및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증상, 처치법

발목 및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증상, 처치법

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저도 인대가 늘어나 본적이 있는데요. 인대가 늘어나면 통증이 있고 생활을 하기에도 불편하고 특히 발목이나 발등 인대가 늘어나게 되면 걷는것도 불편하게 됩니다. 인대 라는 것은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주는 강인한 섬유성 연결 조직입니다. 인대가 손상되면 정도에 따라 관절의 불안정성, 아탈구 및 탈구가 유발될 수 있고 이로인해 이차적인 관절 연골 손상과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목 인대 늘어남 방지 조치 올바른 신발, 워밍업, 쿨다운
발목 인대 늘어남 방지 조치 올바른 신발, 워밍업, 쿨다운

발목 인대 늘어남 방지 조치 올바른 신발, 워밍업, 쿨다운

발목 인대 늘어남의 재발을 방지하고, 다가올 부상 위험을 줄이려면 다음 방지 조치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신발 선택 지지력 있고 편안하며 발목을 잘 고정하는 신발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딱 맞는 신발은 발목에 지나치게 많은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워밍업 운동이나 활동을 하기 전에 약 510분 동안 워밍업하시기 바랍니다. 워밍업에는 스트레칭, 가벼운 유산소 운동, 발목 회전 등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근육과 인대가 활성화되어 부상 위험을 줄입니다. 쿨다운 세션: 운동 혹은 활동 후에는 5-10분 동안 쿨다운하시기 바랍니다. 쿨다운에는 스트레칭, 가벼운 유산소 운동, 얼음찜질 등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근육과 인대가 이완되고 긴장이 풀려 회복이 촉진됩니다.

발목 인대 늘어남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 RICE와 저강도 운동
발목 인대 늘어남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 RICE와 저강도 운동

발목 인대 늘어남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 RICE와 저강도 운동

발목 인대 늘어남을 집에서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RICE와 저강도 운동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발목 인대 늘어남 재활 팁 스트레칭, 강화 운동, 균형 훈련 위의 치료법에 더해, 발목 인대 늘어남을 관리하고 재활하는 데 유익한 몇 가지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과 기술이 있습니다. “발목을 스트레칭하면 근육의 유연성과 행동 범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손상 시 할 수 있는 응급조치 RICE 방법
손상 시 할 수 있는 응급조치 RICE 방법

손상 시 할 수 있는 응급조치 RICE 방법

Rice 휴식 및 안정, 발목 사용을 줄이고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Ice 얼음찜질, 얼음주머니 수건 등을 이용하여 얼음을 손상 부위에 찜질을 합니다. 48시간 이전 급성기에 통증 및 부종을 경감시키는데 유용합니다. Compression 부목, 깁스, 테이핑 등을 활용하여 손상 부위를 압박 및 고정합니다. Elevation 손상 부위를 심장 보다. 높에 위치 시킵니다. 누워서 발목을 올려 줍니다.

발목 인대 늘어났을 때

인대를 다칠 때에 뚜둑 하며 인대가 끊어지는 소리가 들릴 수도 있으며, 부상 직후에는 서 있는 것조차 힘들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수반합니다. 발목이나 발등이 부어오르며 압박 시 통증이 있습니다. 부기가 가라앉으며 멍이 생기기도 합니다. 부상 부위가 붓는 정도와 압박 시 통증의 정도로 염좌의 도수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으나 증상과 손상이 일치하지 않기도 합니다. 걷는 데에 크게 무리가 없는 정도라면 인대가 살짝 늘어난 정도일 확률이 높습니다.

보조기 혹은 발목 테이핑 방법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

​테이핑 준비 : 자신의 사이즈에 맞는 테이프를 준비합니다. 보통 남성은 5칸 한 장 및 11칸 한 장, 여성의 경우 4칸 한 장과 9칸 한 장 ​ 테이핑은 처음과 끝부분은 늘리지 않고 중간만 살짝 증가해서 부착합니다. 발목을 90도로 한 상태에서 짧은 테이프를 안쪽 복숭아뼈 상단에서 시작하여 발뒤꿈치 바깥쪽 복숭아뼈 상단까지 테이핑 합니다. 긴 테이프의 가운데 부분을 발바닥 폭만큼 종이 부분을 떼줍니다.

첫 번째 붙인 테이프와 반 정도 겹치도록 발바닥에 부착합니다. 안쪽 부분의 테이프를 발등에서 발목으로 돌려 아킬레스를 감싸도록 테이핑 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바깥쪽도 부착합니다.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처치법 예방법

다친 직후에는 냉찜질을 자주 해 주는 것이 좋고, 붕대를 감아주면 좋습니다. 잘 때에 다리 밑에 무언가 받쳐서 머리보다. 발목의 위치를 높게 하고 자면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걷는 것이 힘들다면 단기간 목발을 사용하거나 발목 보조기를 활용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며, 증상의 정도가 심한 경우 병원에서 깁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도 염좌의 경우 1번에서의 처치법으로 거의 모든 회복이 되며, 손상의 정도가 심하여 깁스를 하는 경우에도 무리 없이 걸을 수 있는 정도가 되면 깁스를 풀고 재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1번에서의 처치법을 병행하며 발등을 발목 쪽으로 당겨주는 운동과 강도 낮은 스트레칭을 통해 재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발목 인대 늘어남 방지 조치 올바른 신발, 워밍업,

발목 인대 늘어남의 재발을 방지하고, 다가올 부상 위험을 줄이려면 다음 방지 조치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발목 인대 늘어남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 RICE와 저강도

발목 인대 늘어남을 집에서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RICE와 저강도 운동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상 시 할 수 있는 응급조치 RICE

Rice 휴식 및 안정, 발목 사용을 줄이고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