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영주권 받았지만 이민생활 안하고 한국에 사는 이유

미국영주권 받았지만 이민생활 안하고 한국에 사는 이유

일본에서 영주권을 얻어서 활동을 하려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하였습니다. 배우자 비자에서 일본 영주권을 신청하는 데에 필요한 자격과 서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필요한 서류들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적과 영주권은 다른데요. 단순하게 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국적이 한 나라의 국민인 신분 혹은 그 자격을 의미한다면, 영주권은 국적과 관련 없이 외국 정부로부터 그 나라에 영주무기한 체류, 장기체류할 수 있도록 부여받은 권능 혹은 자격을 의미합니다.

부모 중 한 명이 미국에서 출생했거나 미국으로 귀화한 사람이면 해외에서 출생한 자녀라도 1세대까지는 특별한 절차 없이도 미국 시민권을 부여받습니다. 해외에서 출생한 경우 미국으로 가지 않고 미국 대사관에서 출생신고를 하고 사회보장번호를 부여받으면 된다고 합니다. 부모가 귀화자가 아니고 해외에서 태어난 미국 시민권자인데 그 자녀도 또 해외에서 태어나게 되면 그 부모가 자녀가 태어나기 전에 만 14세 이후 2년을 포함해서 총 5년을 미국에서 살았다는 것을 증명해야만 자녀가 미국 시민권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위의 경우가 모두 안될 때는 미국인 아버지의 아빠 할머니 혹은 부모의 초청을 받거나 시민권을 취득하기 위한 절차를 따로 밟아야 합니다. 또 해외에서 태어난 자녀의 출생신고는 만 18세까지만 받는다고 합니다. 다른 나라의 사람이 미국 시민권을 획득하여 미국 시민이 되는 것입니다.


미국 영주권과 시민권의 차이점
미국 영주권과 시민권의 차이점

미국 영주권과 시민권의 차이점

미국 시민권자는 미국인이지만 영주권을 갖고 있으면 외국인입니다. 그러니까 영주권자는 선거권, 피선거권을 가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만 빼면 미국에서 시민권자와 특별한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영주권자가 중범죄를 저지르거나 경범죄를 자주 저지르면 본국으로 추방됩니다. 또 미국은 주에 그러니까 어떤 주는 영주권자가 공무원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출생
미국에서 출생

미국에서 출생

미국에서 태어나면 자동으로 미국 시민권을 부여받습니다. 이것 때문에 미국에서 아기를 낳아 미국 시민권을 주기 위해 원정출산과 같은 일들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이에 관하여 별문제 없이 넘어갔는데 9.11 테러 이후에는 미국 이민법과 출입국관리법이 강화되어서 원정출산이 쉽지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원정출산을 위해 미국 본토가 아닌 하와이, 괌, 북마리아나 제도 등으로 가는 것이 최근 추세라고 합니다.

일본 영주권 신청 필요 자격

일본에서 영주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본 정부에서 요구출하는 국익 적합 요건에 충족되어야 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신청하는 당사자가 일본에 거주 하는 것이 일본의 국익을 위해서 적합한지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신청하는 입장에서는 그 용어부터 용도까지 마음에 들지 않을 수는 있으나, 어쩔 수 없이 이 요건에 충족되도록 맞추어야 하는데요.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 영주권

미국 영주권이란 외국인으로서 미국에 영주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영주권을 얻으면 사고만 내지 않으면 계속 미국에서 거주할 수 있다고 해서 이를 얻기 위해서는 조건이 아주 까다롭다고 합니다. 영주권을 얻으면 평생 쓸 수 있지만 법적으로는 미국인이 아니라 외국인입니다. 이 영주권 카드는 10년에 한 번씩 갱신해야 하는 법이 있습니다. 이 영주권 카드를 갱신할 때는 미국에 거주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래서 영주권 갱신을 한다는 기간에는 다시 미국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10년 후에 갱신을 하지 않아도 영주권 자격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가 아닌 곳에 있다가 미국으로 들어갈 때는 유효한 영주권 카드 그린카드라고 불림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10년마다. 갱신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취업 비자라고 하는 것도 있습니다.

영주권 신청 시 추가로 제출하면 좋은 서류

필수 제출 서류는 아니지만, 추가로 제출 시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서류들이 있는데요. 위 사진에 나와있는 서류들을 준대조적으로 추가로 제출하면 영주권 획득에 더욱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소득, 소유 자산 일본인의 배우자영주자의 배우자로부터의 영주 허가 신청에 대해서는, 독립 생계 요건이 면제되고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신청인의 세대에 어느 정도의 수입이나 자산이 있는 것에 관련해서 제출하는 서류로 확인을 하고 있는데요.주민세 납세 증명서과세 증명서, 자영업자의 경우는 확정 신고서의 사본등을 제출하지만, 이외에도 갖고 있는 자산이 있으면 토지 건물의 등기부 등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1. 일본에서 현재까지의 경위 일본에서 살계 된 계기부터 현재까지의 상황을 대략적으로 기재합니다. 2. 현재의 일의 상황 일의 내용이나 직장에서의 인간관계에 관련해서 기재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국 영주권과 시민권의

미국 시민권자는 미국인이지만 영주권을 갖고 있으면 외국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미국에서 출생

미국에서 태어나면 자동으로 미국 시민권을 부여받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영주권 신청 필요

일본에서 영주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본 정부에서 요구출하는 국익 적합 요건에 충족되어야 하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