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군대 계급 육군 해군 공군 알아보기 장교와 부사관 차이점

대한민국 군대 계급 육군 해군 공군 알아보기 장교와 부사관 차이점

과거에는 퇴사라는 단어가 무겁고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서 퇴사가 매우 가볍게 여겨지고 있는데요. 커리어를 잘 쌓아 올리는 것보다는 개인의 경험과 소질을 기르는 데 더 많은 힘을 쓰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한 가지 걱정이 되는 건, 나만의 특출 난 재능과 경력이 없이는 이직도 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남자, 여자 가릴 것 없이 안정된 직업에 관하여 애정을 갖고 있는데요. 오늘 알아볼 교육 정보 또한 체력과 정신적인 건강함을 갖고 있으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는 분야입니다.

부사관은 군대 내에서 장교와 병사 그 중간의 위치를 언급하는 것입니다. 각급 제대의 지휘관을 보좌하고 사병의 일을 지시 및 감독,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imgCaption0
전환대체복무

전환대체복무

안전 철도 사회복무요원, 야전수송교육대, 의무소방대. 소방원 교육생들에 한해 소방학교에선 사용하기도 합니다. 해양경찰청 의무경찰은 다소 특정 경례구호를 사용하는데, 같은 근무지 직원에게는 수고하십니다. 선임에게는 충성 OOO기 입니다, 다른 근무지 직원선임에게는 충성을 사용합니다.

별의 별 부대 출신들이 다. 몰려드는 예비군 훈련 때는 입소식 등에서 예행훈련 때 미리 경례시 구호는 으로 통일합니다라는 말을 하지만 각자 자기 부대 있을 적 구호로 경례를 하고 뭔가 알 수 없는 소리가 연병장에 쩌렁쩌렁 울리게 됩니다.

그래도 대표 예비군 1명은 해당 예비군 부대의 구호를 외쳐야 하는데 가끔 자기 부대 구호를 고집하는 경우가 있어서 퇴소당한 사례가 있습니다. 뭐 해,공군,해병대는 죄다. 필승으로 통일이니 개념 없긴 하지만. 이는 동원예비군에서만 해당되며 직장,학생예비군과 같은 출퇴근식 훈련에서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해병대

해군 소속 부대인 해병대의 경례구호도 해군과 같은 필승입니다. 하지만 육군의 교육기관에선 거기에 맞춰 씁니다. 군사경찰이나 전차승무병, 자주포조종수 등의 특기를 받고 육군종합행정학교나 육군기계화학교, 육군포병학교, 제2수송교육연대 등의 육군 예하 교육기관에서 위탁교육 받을 때는 충성을 사용합니다. 육군 특전사에 각종 위탁교육 받으러 갈 일이 많은 해병수색대의 간부들과 각 교육대의 교관조교들은 특전사에서 교육받을 때 특전사 경례구호인 단결을 사용합니다.

6여단 흑룡부대백령도의 부대는 필승 후 상급자와 악수할 때 관등성명 뒤에 일전불사를 붙인다. 해병대의 경례구호는 여러 차례 바뀌었습니다. 해병을 경례구호로 썼던 적도 있었고, 충성을 경례구호를 썼던 시기도 있었어요. 1970년대 초중반에는 해병대에서도 예하 부대들마다.

소방학교에선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혹은 시간이 지나 서로 익숙해지면, 경례구호없이 단순하게 거수경례하거나 민간인처럼 인사하는 듯. 실무에서 거수경례를 하는 그나마 자주보이는 경우는 순직 소방관이 발생했을 때 빈소와 영결식장에서 경례를 할 때입니다. 고인에 관하여 경례구호없이 경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나 이는 군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장례식장에서는 고인과의 관계에 따라 거수경례를 할 때도 있고, 민간인들처럼 목례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부대의 경례구호는 필승 혹은 선진 입니다. 경례하는 법을 1호지간과 2호지간으로 구분하는데, 통상 상호 경례는 1호지간, 사열이나 신고, 공식 행사 때의 경례 시에는 2호지간으로 합니다. 단, 교육사 기본군사훈련단에서 훈련병들에게는 정지 상태에서의 2호지간 경례만 교육하며 통상 상호 경례도 2호지간으로 합니다. 이후 특기학교에선 1호지간 경례와 보행중 경례에 관하여 교육합니다. 공군을 주제로 만든 영화 빨간 마후라에서는 상호간에 경례를 할 때 구호를 외치지 않습니다.

이 시기에는 공군에 경례구호가 없었거나, 배경이 전시 상황이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1호지간필승 통상 상호 경례. 필승을 짦게 이어부르며 필에서 손을 올린 뒤 승을 외친다. 보통 승자에 악센트가 들어갑니다. 2호지간필승 사열이나 신고, 공식 행사 등에서의 경례 시. 필승을 끊어 부르며, 차려 자세에서 필을 외친 뒤 승에서 손을 올립니다.

장교와 부사관 차이

요약하면, 장교는 주로 지휘와 행정 업무에 중점을 두며, 부사관은 병사들의 훈련과 일상적인 부대 운영에 중점을 둡니다. 장교 위계 장교는 대위부터 시작하여 소령, 중령, 대령, 소장, 중장, 대장, 육군 대장 등의 계급을 가집니다. 임무 및 책임 장교들은 행정 및 지휘 책임이 주로 있습니다. 전쟁이나 비상사태 시에는 작전 지휘, 부대 운영, 군사 계획 등을 담당합니다. 군사 교육 대부분의 장교들은 군사 학교에선 뛰어난 군사 교육과정을 받고, 리더십과 지휘 능력을 키워나갑니다.

부사관 위계 부사관은 이등병으로 시작하여 병장,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정예하사, 일등하사, 상등하사, 원사 등의 계급을 가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환대체복무

안전 철도 사회복무요원, 야전수송교육대, 의무소방대.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해병대

해군 소속 부대인 해병대의 경례구호도 해군과 같은 필승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한민국 공군

대한민국 공군 부대의 경례구호는 필승 혹은 선진 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