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증상부터 생존율까지

대장암 초기증상부터 생존율까지

간암은 우리나라 암 사망률 2위이며, 국내에서는 매년 약 1만 5천 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겁나는 간암이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70 이상이기 때문에 정기검진과 건강유지 등 방지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암은 처음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복통 혹은 부종 간암은 복부 우측 상단에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이 비대해져 복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팽창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2. 황달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상태입니다. 이는 간이 정상적으로 처리하고 제거하는 노폐물인 빌리루빈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대장암의 치료는?
대장암의 치료는?

대장암의 치료는?

치유는 암의 진행 상태와 환자의 나이, 전신 상태 등을 고려하면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데, 비교적 조기에 전이 가능성이 낮은 경우에는 내시경을 사용해 종양을 절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진행돼 암의 뿌리가 깊어지면서 림프절로의 전이가 의심되는 경우, 주변 다른 장기로 암이 퍼져 있는 경우에는 내시경으로 수술하기 어려워지므로, 개복수술이나 복강경수술이 됩니다. 암이 있는 장소나 전이 상태에 따라 세세한 방법은 다소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종양이 있는 부분의 장관과 림프절을 떼어내고, 가능하면 다른 장기나 조직 절제도 검토합니다.

장관을 절제했을 때는 남아 있는 장관과 연결하며, 어려울 경우에는 인공항문을 만들지만 점차 그 빈도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 상태에 따라서는 방사선 치료와 항암제 치료를 병용합니다.

대장암 검사
대장암 검사

대장암 검사

1. 분변 잠혈 반응 검사 대변에 포함되어 있는 극소량의 출혈까지 확인하여 대장암이 존재할 가능성을 알려주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2. 직장 수지 검사 대장암의 약 25 직장암의 약 75는 직장 수지 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의사가 집게손가락을 직장 내에 깊숙이 집어넣으면 항문 입구로부터 810cm 상방에 위치하는 종괴를 만질 수 있습니다. 3. 에스상 결장경 검사 직장수지 검사로 만질 수 없는 상부의 직장 및 에스상 결장까지 관찰할 수 있으므로 전체 대장암의 4060가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4. 대장내시경 암이 존재하는지 관찰할 수 있고 한꺼번에 조직검사를 시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용종을 절제하는 치료도 진행할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대장암의 진단검사

대장암은 국내 발병률이 두드러지게 높은 암입니다. 국가암검진에서 5대 암 중 하나로, 만 50세이상 대상으로 되어있으나, 최근 50세 이하 젊은 연령대에서도 세계 1위의 발생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가능하다면 40세 이상부터는 다른 암 검진과 동일하게 대장암 검사를 규칙적으로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특히 대장암 가족력이 있으신 경우에는, 45세 이전에 꼭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분변잠혈검사FOB 해당 검사는 눈에 보이지 않은 소량의 혈액을 대변에 섞여있는 것을 검출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자체는 매우 간편하지만, 대장암 검진의 필요한 검사 중 하나로 보시면 됩니다.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선?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한 5가지 마음가짐을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충분히 일상생활에서 실현할 수 있고, 건강한 백세인생을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육류 및 지방의 과다섭취에 주의합시다. 동물성포화 지방이나 육류 중에서도 특히 붉은 고기동물성 단백의 과다. 섭취는, 대장암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쇠고기와 돼지고기도 포함하여, 과식하지 않도록 신경씁시다. 야채와 과일을 자주 먹읍시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대장암 예방을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곡물, 고구마류와 콩류, 톳, 한천, 과일 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시다. 흡연이나 음주를 삼갑시다. 흡연은 담배 발암물질의 존재로, 여러 암의 위험을 높입니다.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

대장암을 비롯한 모든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의 기본으로 균형잡힌 식단이 필수입니다. 암 예방을 위한 식사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여러 종류를 섭취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자. 여러 곡물, 콩, 근채류뿌리채소를 먹습니다. 육류는 오늘 80g 이하 지방은 식물성 지방 위주로 적당히 먹자. 소금은 성인 기준 오늘 6g 이하만 알코올 같은 술은 조금만 음식은 늘 신선량한 상태에서 먹자. 식품 첨가물과 잔류 농약을 주의하자. 탄 음식은 삼가 암 위험을 높이는 음식 알코올 간암, 대장암, 유방암, 폐암, 식도암 염분 위암 육류 대장암, 유방암 암 예방이 되는 음식 채소 폐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과일 폐암, 위암, 유방암 카로틴 폐암 비타민 C 위암 식이섬유 대장암 암 예방효과가 높은 음식 미국 국립암연구소NCI에서 추천하는, 암 예방효과가 높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장암의 치료는?

치유는 암의 진행 상태와 환자의 나이, 전신 상태 등을 고려하면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데, 비교적 조기에 전이 가능성이 낮은 경우에는 내시경을 사용해 종양을 절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암 검사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암의 진단검사

대장암은 국내 발병률이 두드러지게 높은 암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