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조기 수령도 가능)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조기 수령도 가능)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60세에 도달하여 노령연금을 받고 계시는 분이 수입이 있는 업무월평균소득금액이 최근 3년간의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액을 초과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 금액은 해마다 변동됨에 종사하는 경우, 60세 이상 65세 미만의 기간동안 일정금액의 연금액을 감액하여 지급하는 연금입니다. 이 경우 부양가족연금액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처음 연금을 받을 당시 수입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여 연금액이 감액되더라도 65세 이전에 수입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게 되면 감액되지 않은 연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평균소득금액이란 소득세법의 규정에 따른 본인의 근로소득금액, 사업소득금액, 부동산임대소득금액을 합산한 금액을 수입이 발생한 해의 종사근무월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조기수령 시 연금 감액률
조기수령 시 연금 감액률

조기수령 시 연금 감액률

1년 먼저 수령할때마다. 지급률이 기본연금액에서 6씩 깎입니다. 예를 들어, 1964년생이 63세가 아닌 62세에 1년 빠르게 연금을 개시한다면 기본연금액의 94에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한 금액이 평생 동안 지급됩니다. 1964년생 예시 5년 빠르게 58세부터 연금을 개시하면 지급률이 70로 다소 많이 떨어집니다. 이 경우, 59세가 된다고 해서 지급률이 76로 느는 것이 아니라, 평생동안 70의 금액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1.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조회 페이지 접속 나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있을 수 있었는데 첫번째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국민연금 홈페이지의 수령액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2. 예상연금액 조회 클릭하여 접속 해당 부분 누르시면 팝업이미지가 나타나는데 왼쪽의 국민연금 연금액 알아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혹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나의 예상연금액 확인 그다음에는 위와 같은 예상연금액 표가 나오는데 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미만인 경우 대상자가 아니기에 저처럼 0원으로 나옵니다. 10년 이상 가입자 분들 중에서는 우측의 소득상승률을 직접 선택해서 재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납입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 조기수령도 이와 같이 국민연금 납입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국민연금 납입기간을 채우지 못했다고 국민연금 조기 수령을 무요구사항 받지 못하는 건 아닙니다. 추후납입, 임의계속 가입 등을 통해 납입기간을 채워 조기 연금을 수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나이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생연도별로 국민연금 지급개시연령이 다른데요. 국민연금 지급개시연령으로부터 최대 5년까지 조기수령이 가능합니다.

조기수령 중 취업 등으로 수입이 발생한 경우

노령연금을 조기 개시하여 지급 받다가, 원래 연금을 개시하는 나이가 되기 전에 수입이 있는 업무에 종사할 경우, 그 기간 동안에는 연금지급이 정지됩니다. 여기서 수입이 있는 업무란 2번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일정금액 이상의 수입이 있는 경우만을 말합니다. 이렇게 지급이 정지되는 이유는 조기노령연금은 수입이 없는 것을 전제로 하여 일반적인 노령연금보다. 일찍 지급하는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조기수령 중 지급이 정지된 경우 일반적 노령연금 개시 연령이 되면 다시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도 계속 수입이 있는 일을 하고 있다면야 소득구간별로 감액된 금액이 지급되고 부양가족연금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수령 나이

국민연금의 수령 나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져 출생 연도별로 다르며 또한 지급 요청하는 연금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출생 연도와 지급받으려고 하는 연금 종류를 확인면 연금 수령 나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전, 감액 연금 기준으로 1960년생까지는 62세로 2022년에 연금 지급 요청 가능하였으나 2023년부터 1961년생은 63세부터 요청 가능하여 2023년에는 대상자가 없고 2024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기 노령 연금 역시 비슷하게 2023년도부터 지급 나이가 1살 많아지게 되어 1965년생은 2023년이 아닌 2024년부터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조기 노령 연금은 최대 5년 먼저 지급받을 수 있으나 빠르게 받을수록 1년마다. 지급받을 연금 금액의 6%를 차감하게 되어 5년 먼저 연금을 받게 될 경우 원래 받게 되는 연금의 70%만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의 수령액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며, 하기 조건에 의해 결정됩니다. 본인의 국민연금 가입기간 가입 기간 중 평균소득액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액 구체적인 사항은 국민연금 홈페이지 내 연금 알아보기 서비스를 통해 나의 예상연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기 링크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기수령 시 연금 감액률

1년 먼저 수령할때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조기수령 중 취업 등으로 수입이 발생한

노령연금을 조기 개시하여 지급 받다가, 원래 연금을 개시하는 나이가 되기 전에 수입이 있는 업무에 종사할 경우, 그 기간 동안에는 연금지급이 정지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